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학교 정문서 습관처럼 소독제 쓰는 아이들…엄마는 "마스크 꼭" 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기자, 홍순빈 기자]
머니투데이

2021학년도 초·중·고교 신학기 첫 등교가 시작된 2일 오전 서울 강동구 강빛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전 체온을 재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들 보니까 반갑네요"


2일 송파구 한 초등학교 정문에서 교사 이모씨는 오랜만에 보는 아이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이씨는 "방역 수칙 잘 지키도록 지도하면서 학교에 대한 좋은 기억을 채워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전국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은 매일 등교할 수 있게 됐고 고등학교 3학년도 지난해처럼 매일 등교한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을 봐가며 탄력적으로 등교수업을 더 늘려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코로나 감영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유치원·초 1~2학년·고 3학년 2일부터 매일 등교


머니투데이

개학이 시작된 2일 오전 서울시내의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의 한 초등학교. 2일 아침 8시 반쯤 되자 부모 손을 잡은 초등학생들이 하나 둘 정문으로 향했다. 폴짝폴짝 뛰어가는 아이, 두리번두리번 고개를 돌리는 아이의 표정에서 설렘을 읽을 수 있었다.

엄마와 함께 등교한 1학년 김모군은 "친구들 만나러 왔다"고 했다. 김군은 "매일 집에서 동생이랑 놀다가 새 친구 만난다고 하니까 무서운데 재밌을 거 같다"고 했다.

김군의 어머니 최모씨는 "마스크 집어던질까봐 불안하긴 한데 친구들 쓰고 있는 거 보면서 잘 참으라고 일렀다"면서 "잘 적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파구 또 다른 초등학교 정문 앞엔 손 소독제가 놓여있었다. 학생들은 부모와 교사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소독제를 손에 짰다. 교실로 들어가기전 학생들은 모두 체온 측정을 했다.

초등학교 2학년 정모군은 "1학년 때 학교 거의 못 왔는데 이번엔 다음주까지 계속 와도 된다고 해서 좋다"며 "마스크 잘 쓰면 친구들이랑 떠들 수 있다"고 들뜬 기분을 표현했다.



고3 학생 "학교 오니 긴장되기도...매일 등교해 학업 보충할 수 있을 듯"

머니투데이

학교 복도에 설치된 열화상카메라와 손 소독제/사진=홍순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동대문구 한 중·고교도 등교하는 학생들이 줄 이었다. 2,3학년은 오전 9시까지, 1학년은 오전 10시까지 등교했다. 8시20분쯤부터 갈색 교복에 패딩을 입은 학생들이 삼삼오오 무리지어 학교로 향했다. 모두 마스크를 썼지만 역시 오랜만의 등교에 설렌 모습이었다.

교실 앞 복도엔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됐고 손 소독제도 곳곳에 비치됐다. 고등학교 3학년 정모군은 "고3이 돼 학교 오니까 오히려 긴장된다"면서 "같은 반 친구들을 처음 만나는데 잘 사귈 수 있을까 하는 설렘이 있다"고 말했다.

또 함께 등교한 박모군은 "지난해 온라인 수업만 하다 보니 공부가 부족했는데 이제 고3은 매일 등교할 수 있어서 보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가 사그라들고 있는 거 같아 감염 걱정은 없다"면서 "학교 안에서 마스크 잘 쓰면 방역 잘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인근 중학교로 들어가던 중학생(2학년) 유모군은 "이번주는 학교 나오고 다음주부턴 온라인으로 전환된다"며 "코로나가 걱정되긴 하지만 쉬는 시간에 몰려다니지 않으면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학생 수십명 만나는 교사들…"우선 접종 대상자 지정해야"

교사들은 하루 많게는 수십명의 아이들을 만나야 한다. 교사 자신이 코로나19 감염원이 되거나 감염될 수 있단 우려가 있다. 정치권과 교육 관련 기관에서도 교직원 백신 우선 접종 필요성을 촉구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3일 "등교 수업이 저학년뿐아니라 전학년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교사를 백신 우선 접종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도 “우선 접종대상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담당 교육종사자를 반드시 포함해야한다”고 했다. 한국교총도 “안전 교실을 만드는 가장 적극적 조치는 조기 백신 접종”이라며 교원들의 우선 백신 접종을 요구했다.

미국 일부 지역에선 교직원을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해 50개 주 중 28개 주가 교사를 우선 접종했다. 독일도 정부차원에서 교사들에게 백신을 먼저 접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당장 교사들을 우선 접종 대상자에 포함시키는 건 힘들더라도 지금보다 백신이 확보된다면 교직원들 접종 순위를 앞당기는 것은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