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故최숙현 선수 사망사건

인권위 "故 최숙현 사망, 경주시 방임 운영·성적 만능주의도 원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故 최숙현 선수의 사망이 경주시청에서 운동부 관리·감독을 부실하게 하고 대회 성적만 우선시한 게 원인이었다는 국가인권위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권위는 경주시청이 트라이애슬론팀 등 직장운동부를 체육회에 맡겨 운영하게 하면서 경쟁적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삼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경주시 체육회가 전국체전 등 대회 입상을 위주로 예산을 몰아 사용하면서 선수들과는 1년 단위로 계약을 맺는 등 처우 개선에는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체육회가 팀 운영 전반을 감독에게만 맡겼기 때문에, 故 최숙현 선수 사례처럼 선배 선수나 물리치료사가 후배 선수를 폭행하는 일이 발생해도 적발할 수 없었다고 판단했습니다.

인권위는 경주시에 이미 직장운동부 운영관리에 대한 내규가 있는 만큼, 선수의 처우를 개선할 방안을 체육회와 함께 구체적으로 마련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에도 직장운동부 운영이 성과나 경쟁 중심으로 운영되지 않게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각 지자체에 확산시키고 이행 여부를 점검할 것을 권했습니다.

정현우 [junghw5043@ytn.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