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오세훈, 박원순 성추행 사건 피해자 만나 '업무 복귀 논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오거돈 강제추행 피해자에 '특별휴가'
한국일보

지난해 7월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에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피해자와 비공개로 만나 업무 복귀를 논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피해자에 소송 준비를 위해 특별휴가를 부여하는 등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박 전 시장 성희롱 피해자인 전 시장 비서 A씨 측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법무법인 온세상)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 서울시와 피해자 측 비공개 면담이 있었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오 시장과 서울시청 관계자, A씨와 A씨 가족 1명, 변호인단과 지원단체 대표가 참석했다고 한다.

김 변호사는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가해 현황을 설명하는 한편,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의 일터 복귀의 중요성을 공감했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면담 자리에서 A씨 및 가족에게 위로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변호사는 “면담에선 피해자 (업무) 복귀 관련 논의도 이뤄졌다”며 “또 성폭력 처리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예방 대책 필요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자 복귀 시점, 복귀 부서 등에 대해서는 피해자의 안전한 일상 복귀, 피해자 신원특정 방지를 통한 보호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오 시장은 지난 8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4·7 재보선 당선 소감을 밝히는 자리에서 “피해자가 오늘부터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복귀하도록 잘 챙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피해자 업무 복귀와 일상 회복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부산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 9일 열린 시 간부 간담회에서 "오 전 시장 재판이 연기돼 피해자 업무 복귀가 늦어지고 있다"며 "원하는 시기에 안전하게 업무에 복귀하도록 부산시가 모든 지원을 다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는 피해자가 재판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이달 말까지 특별휴가도 부여했다. 당초 지난달 23일로 예정됐던 오 전 부산시장 첫 공판은 피고인 측 요청으로 연기돼 13일 열릴 예정이다.

박 시장은 “복귀 이후에도 피해자가 일상에 불편을 겪지 않고 업무에만 전념하도록 주변 여건과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피해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지원을 당부했다.

지난 보궐선거 과정에서 박 시장은 김영춘 후보와 함께 성폭력 피해자 지원, 부산시 성인지 감수성 향상, 성평등 정책 실현 등 내용이 담긴 서약서에 서명한 바 있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