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라임·옵티머스 사태

김오수 "김학의 및 라임·옵티머스 사건 일체 보고 안 받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김오수 신임 검찰총장이 본격적인 업무에 앞서 후보자 시절 논란이 됐던 연루 사건들에 대해 "일체 보고를 받거나 지휘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총장은 1일 오후 5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제44대 검찰총장 취임식을 가진 직후 이같이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김오수 신임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제44대 검찰총장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1.06.01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검 측은 "검찰 수사의 공정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검사윤리강령' 등 관련 규정에 따라 김학의 전 차관 관련 사건과 이전에 재직했던 법무법인이 선임된 사건에 대해 일체 보고를 받거나 지휘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총장은 총장 후보자 당시 과거 옵티머스자산운용과 라임자산운용 사건을 수임했다는 논란을 받았다. 그는 지난해 법무부 차관 퇴임 이후 약 8개월 동안 변호사로 활동하며 수임한 사건 22건 중 옵티머스와 라임 관련자 사건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옵티머스 사건에서는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의 변호를 맡았다. 서울남부지검이 수사 중이던 라임 사건 관련해선 우리은행 측을 대리했다. 또 KT 구현모 사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변호인단에도 김 총장 이름이 올라갔다.

김 총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 금지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도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그는 이 사건으로 최근 서면조사를 받기도 했다.

김 총장은 김 전 차관 사건에서 2019년 3월 출국 정보 등을 보고 받고, 불법적인 방식으로 긴급 출국 금지 조치가 이뤄진 사실을 알고도 이를 승인한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전국 검찰 조직의 수장인 김 총장이 자신이 연루된 해당 사건들에 대해서도 수사 지휘를 하는 등 이해충돌 문제가 있다며 공정성 시비가 불거진 바 있다.

한편 김 총장은 이날 선배 검사의 지속적인 폭행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김홍영 검사의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의 말을 전했다. 김 총장은 통화에서 "검찰 조직문화 개선에 애써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해당 사건 피고인인 김대현 전 부장검사는 지난달 2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공판에서 징역 1년 6월을 구형받았다. 김 전 부장검사의 선고는 오는 7월 6일 열린다.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