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저는 임차인입니다" 윤희숙, 이재명 저격수에서 野 대선주자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저는 임차인입니다"로 시작하는 5분 발언으로 단숨에 보수의 스타가 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앙상한 이념으로 국민 삶을 망치는 탈레반에게서 권력을 찾아오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1.07.02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정치 입문 1년에 본 정치권엔 권력유지 위한 기술 뿐"...경제 전문가 부각

윤 의원은 "저는 정치에 입문한 지 이제 겨우 1년이다. 1년 경험으로 대통령처럼 중차대한 자리를 책임질 수 있겠냐는 우려도 많을 것"이라며 "그러나 제가 본 정치판에 정치는 없었다. 권력 유지를 위한 정치 기술만 있을 뿐"이라고 기존 정치권을 비판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저는 정치가 원래 무엇이어야 하고, 지금 무엇을 해결해야 하는지 생각과 비전을 들고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출마선언문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 출마 결심을 묻는 질문에 "우리나라의 가장 꽉 막힌 병목을 뚫기 위해서는 온 나라가 온 힘을 다해야 한다"며 "그런데 대선 국면에서 너무 우선 순위가 떨어져 있다. 그 점이 안타까웠고 나라도 나서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경제 전문가임을 부각했다.

윤 의원은 경제 정책 면에서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여권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정부가 돈을 뿌려서 경제성장을 시키는 일은 인류역사에 없다"고 단언하며 비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출마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2021.07.02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KDI 시절 문재인 '포퓰리즘' 강하게 비판...김형오에 발탁돼 서초갑서 당선

1970년 서울 출신인 윤 의원은 영동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부모가 모두 PK(부산·울산·경남)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동 대학원 석사를 마친 윤 의원은 미국 컬럼비아대 경제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으로 재직하며 재정과 복지, 노동 등의 분야에 전문성을 쌓았다.

2015년 KDI 재정복지정책연구부 부장으로 승진했다. 여성 박사들 중 부장까지 승진한, 많지 않은 사례로 전해진다.

2015년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의원, 2016년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최저위가 "경제논리가 아닌 정치논리로 움직인다"고 반발, 사퇴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포퓰리즘'이라고 강한 비판 기조를 이어왔다.

지난해 21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에 의해 영입됐고, 서울 서초갑에 전략공천됐다. 김형오 위원장은 윤희숙 의원 영입에 의해 "원칙과 소신 있는 목소리를 내온 대표적인 포퓰리즘 파이터"라고 소개했다.

공천을 받은 서초갑은 '경제통' 이혜훈 전 의원이 3선을 했던 지역으로 이 전 의원과 윤 의원은 서울대 경제학과, KDI 선후배 관계다.

국민의힘 텃밭인 서초갑에서 어렵지 않게 당선됐고, 이후 출범한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그의 첫 당 위원회였던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2월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원법 개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2020.12.1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저는 임차인입니다" 5분 발언으로 스타 정치인 반열로...최장시간 필리버스터 기록도

초선인 윤 의원이 전국적 인지도를 높이며 단숨에 보수의 스타로 자리매김한 것은 2020년 7월 30일 국회 본회의 자유발언때였다. 이른바 "저는 임차인입니다"로 이름난 '5분 레전드' 연설이 화제가 됐다.

윤 의원은 당시 민주당이 강행했던 임대차 3법에 반발하며 신청했던 자유발언에서 "저는 임차인입니다. 제가 지난 5월 이사했는데 이사하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집주인이 2년 있다가 나가라그러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을 달고 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그런데 오늘 표결된 법안을 보면서 제가 기분이 좋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저에게 든 생각은 4년 있다가 꼼짝없이 월세로 들어가게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전세는 없겠구나. 그게 제 고민입니다. 제 개인의 고민입니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지난해 12월 국가정보원법 개정에 반대하며 국민의힘이 펼친 필리버스터(무제한 의사진행방해 발언)에서도 관심을 받았다. 12시간 47분동안 진행한 필리버스터에서도 윤 의원은 크게 지친 기색없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윤 의원은 이후 여권 최고 유력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SNS 설전으로 보수의 차기 주자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윤 의원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재산비례벌금제, 대학 미진학시 세계여행비 1000만원 지원 등 경제·사회 정책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고, 이 지사가 반박하며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