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퇴직금 50억 ‘부모 찬스’ 곽상도 아들에 '청년들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곽상도 아들 해명에 “솔직히 좀 멍했다”
“버스 요금 70원 발언한 정치인 생각나”
“평범한 노동자들에게 모욕감 느끼게 해”


경향신문

27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해 네티즌들이 만든 ‘오십억게임’ 포스터.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과 그의 아들 곽병채씨의 사진도 합성돼 있다. 화천대유 사원으로 일한 곽씨는 지난 26일 50억원의 퇴직금을 수수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비난을 받자 입장문을 내고 “나는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게임’ 속 말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네티즌들은 곽씨의 해명 이후 그가 받은 퇴직금 액수를 이용해 패러디물을 내놨다. 온라인 갈무리.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31)가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업체 화천대유에서 5년9개월 간 일하고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자 2030세대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곽씨는 “입사해서 일하고 평가받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청년들은 명백한 ‘부모 찬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9년차 직장인 A씨(35)는 27일 통화에서 “곽씨가 올린 해명문을 접한 뒤 솔직히 좀 멍했다”고 했다. “처음엔 50억원이라는 숫자가 와닿지 않았어요. 일반 시민은 평생 만져볼 수 없는 숫자니까. 그러다가 ‘성과’, ‘위로’ 같은 단어가 마음에 남더라고요. 대한민국 회사 중에 일반 직원이 고생하고 성과를 냈다는 이유로 50억원을 챙겨주는 곳이 대체 어디에 있습니까.”

곽씨가 퇴직금으로 50억원을 수령한 사실은 지난 26일 언론 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2015년 6월 신생기업인 화천대유에 “1호 사원으로 입사했다”는 그는 대리 직급으로 근무하다 지난 3월 퇴직했다. 대기업 고위 임원도 아닌 중소기업 말단 직원의 퇴직금으로는 가당치 않은 금액이라는 논란이 일자 곽씨는 입장문을 내고 “회사가 위기 상황에 처하는 것을 막은 공로와 업무 과중으로 인한 건강악화에 대한 위로, 7년 간 근무한 공적을 인정해 회사에서 결정해준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실제 수령한 돈은 세금을 뗀 28억원이라고 했다.

직장인 장모씨(27)는 곽씨의 해명에 대해서도 비상식적이라고 평가했다. 장씨는 “‘요즘 버스 요금이 한 70원 하느냐’고 했던 한 정치인의 말이 떠올랐다”면서 “회사 생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나 내뱉을 수 있는 말을 떡하니 입장문에 써놓은 걸 보고 나와는 참 상식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영민 청년유니온 사무처장은 “열심히 일해도 최저임금에 머무는 등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사는 사람, 산재를 당해도 보상받지 못해 생활고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면서 “평범한 노동자에게는 모욕감을 느끼게 하는 말”이라고 했다. 그는 곽씨가 입장문을 낸 당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청년층 절반 가까이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기 전에 퇴사하고 3분의 1은 퇴직금을 받을 수 없는 일자리에 들어간다”면서 “퇴직금은 구경도 못 해보는 청년들이 허다한데 기가 찬다”고 썼다.

김 사무처장은 곽씨의 사례를 두고 ‘부모 찬스’의 전형이라고 했다. 부친이 검찰 출신으로 여의도에서 배지를 단 곽 의원이 아니었다면 그만큼 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었겠냐는 것이다. 그는 “우리 사회에서 열악한 지위에 있는 청년들만이 아니라 대기업 취직자들도 자괴감을 느낄만한 상황”이라고 했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