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정무위, '대장동 증인' 채택 공방…野, 與간사 사보임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논의하는 정무위원장과 여야 간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재옥 정무위원장(가운데)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간사(왼쪽), 국민의힘 김희곤 간사와 국정감사 증인 채택 등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2021.9.29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29일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이 지사를 포함한 대장동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대거 요구했으나, 민주당은 먼저 수사를 지켜봐야 할 일을 국회로 몰고 와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측에서 이재명 캠프 소속인 여당 간사 김병욱 의원의 사·보임까지 요구하자 장내에서 소란이 일기도 했다.

포문을 연 것은 국민의힘이었다. 야당 간사인 김희곤 의원은 "이 후보의 대장동 사업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고, 국회가 관련자를 증인으로 채택해서 진상을 밝히는 것이 알 권리일 뿐만 아니라 정무위의 책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장동 사건 때문에 수차 여러 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조금도 협조가 되지 않고 있다"며 "단 한 명도 못 받아주겠다는 식이 계속되기 때문에 도대체 이런 국감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유의동 의원은 "김병욱 간사를 해임해서 민주당도 이 의혹에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를 원한다는 선명한 의지를 국민 앞에 보여줘야 한다"며 "김 간사 스스로가 애초부터 화천대유의 기틀이거나 이 후보의 충성스러운 방패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민국 의원도 김 의원이 이재명 캠프의 대장동 의혹 TF 팀장을 맡은 점을 거론하며 "스스로가 간사직에서(물러나거나) 아니면 정무위에서 사·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법안 통과 시키는 윤재옥 정무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재옥 위원장이 상정된 법안을 통과시키고 있다. 2021.9.29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이에 김병욱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지속해서 정치공세를 해왔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다 국민의힘 관련자들"이라며 "국회에서 정치 공방과 공세에만 치우치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경·검이 수사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는 마당에 국회에서 증인을 부른다고 한들, 수사 중인 사건이라고 답변도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수사가 방해되고 신속한 진상규명에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한정 의원도 "다른 상임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아내를 증인 신청한다고 하면 정치공세가 되지 않겠나"라며 수사기관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선미 의원은 "어느 한 당의 간사에 대해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이유로 의정활동 자체에 공정성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공격하는 것은 처음 보는 것 같다"며 위원장을 향해 주의 조치를 해줄 것을 촉구했다.

정무위는 전체 회의를 정회한 뒤 간사 간 증인 채택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a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