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대장동 특검 마스크 리본에…청와대 국감, 시작 30분만에 파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서훈 국가안보실장(오른쪽) 등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관련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청와대를 상대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이 착용한 '대장동 특검 수용' 근조 리본과 마스크 착용 등을 놓고 개의 30여분 만에 파행을 빚었다.

국회 운영위는 이날 오전 10시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시작했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이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슴에는 검은색 근조 띠를 꽂고 국감에 참석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마스크와 리본을 제거하라"고 요구했다.

김성환 민주당 의원은 청와대의 업무보고 시작 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야당 의원들이 청와대와 관련 없는 구호와 리본을 달고 왔다"며 "여야 간사가 협의해서 저 마스크와 리본을 제거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병주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가슴에 단 '근조 리본'을 지목하며 "국민의힘이 무슨 큰 상을 당했나. 문상을 가야 하나"라며 "국감을 선거판으로 끌고 가서는 안 된다.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고 지적했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도 "다른 상임위 국감도 마스크 착용 등을 놓고 몇 번을 파행했다. 국감장에서는 현안 관련 질문만 하면 된다"며 "대장동과 관련된 것을 저런 식으로 국민에게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개구리가 올챙이 적 시절을 생각하지 못한다. 민주당이 야당일 때 했던 것을 잊었나. 당시 가관이었다"며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 대통령을 향해 이 정도로 특검을 요구하는 것도 못 받아주냐. 자신이 없구만 민주당이"라고 받아쳤다.

같은 당 전주혜 의원도 "검찰이 유동규를 '도둑 기소'했다. 배임 혐의 빼고 뇌물로만 구속했다. 특검으로 가야 하는 이유"라며 "야당의 견제적 기능에 대해 보기도 싫다는 식의 속 좁은 태도를 보이는 데 유감을 표명한다"고 가세했다.

강민국 의원은 "검은 리본을 두고 '국민의힘 해체, 상갓집'이라고 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국민 70%가 특검을 요구하는데 그걸 무시하고 깔아뭉개는 민주당에 조의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가는 상황이 펼쳐지자 민주당 윤호중 위원장은 "국감장이 6개월 앞으로 다가선 대선과 관련한 이슈 싸움을 하는 장소는 아니지 않느냐. 정쟁을 끌어들이는 것에 대해 마음 깊이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