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오미크론 전쟁' 선포한 뉴욕 "민간근로자도 백신의무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임동욱 특파원]
머니투데이

(워싱턴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29일(현지시간)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발생 속 워싱턴의 백신 접종소에 주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C)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최대도시 뉴욕시가 민간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코로나19(COVID-19) 백신 의무화 조치를 꺼내들었다.

6일(현지시간) 빌 드 블라시오 뉴욕 시장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이달 27일부터 민간부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번 행정명령은 18만400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또 뉴욕시는 현재 백신 1회 접종 시 가능했던 실내 식사, 오락시설 및 피트니스에 대한 규정을 강화, 앞으로는 12세 이상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허용키로 했다. 오는 14일부터 5세~11세 어린이들도 해당시설 이용 시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했다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블라시오 시장은 이같은 공격적인 조치에 대해 또다른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을 막고, 겨툴철 및 휴일 기간 동안 전염을 줄이기 위한 '선제 공격'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이 여기 있고, 매우 전염성이 강해 보인다"며 "특히 동절기는 끔찍한 시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욕시는 이미 도시 근로자들과 실내 레스토랑 및 오락시설, 피트니스의 직원들에 대한 백신 의무화 조치를 시행했다. 성인 뉴욕성인의 약 90%는 이미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했다.

하지만 블라시오 시장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선 뉴욕시의 백신 정책을 더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뉴욕시 내 민간업체에 출근해 일하는 직원들은 기간 내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해야 하며, 이를 코로나19 검사로 대체할 수 없다.

블라시오 시장은 "타당한 의료 또는 종교적 이유가 있는 경우 백신 면제 특례조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내년 1월1일 새 시장에 취임하는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 당선자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시장 취임 후 이같은 강제조치들에 대해 평가할 계획"이라며 "과학적 근거와 보건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임동욱 특파원 dw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