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자동차·조선업계 내년 노사관계 한파 예상…노조 차기 지부장 '강경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주력 산업인 조선과 자동차업계 노조지부장이 잇따라 강경파가 당선되면서 향후 노사관계에서 대립과 갈등 구도가 심화될 전망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 현장은 친환경차와 공장 자동화 등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노사 갈등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조선업계도 최근 수주 물량은 증가했지만 과거 수주 절벽에 따른 경영 악화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해 임금관련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8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9대 임원(지부장) 선거 결선 투표 결과 기호 4번 안현호가 지부장으로 선출됐다. 전날 실시된 결선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4만8749명 중 4만1444명(투표율 85.02%)이 참여했다. 안 후보가 2만2101표(득표율 53.33%)를 얻어 1만9122표(46.14%)를 획득한 기호 2번 권오일 후보를 누르고 지부장으로 당선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조에는 2년여 만에 다시 강성 노선 집행부가 들어서게 됐다. 안 당선인은 현대차 노조 내 현장조직 중 가장 강성으로 분류되는 금속연대 출신으로, 1998년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 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이끈 인물이다.

이번 선거에선 4차 산업혁명 고용 대책 마련,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 및 800% 쟁취, 식사시간 1시간 유급화를 통한 기본급 인상, 연장근로(O/T) 30시간을 적용한 완전월급제, 일반직과 여성 조합원 처우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강성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앞으로 2년간 현대차의 노사 관계는 지난 2년과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됐다. 2019년 말 선출된 현 이상수 지부장은 파업을 자제하고, 사측이 수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상안을 끌어내자는 중도·실리 성향이었다. 특히 기존 내연기관 위주의 생산에서 친환경 차와 차세대 교통수단 등으로 생산의 중심이 옮겨가는 시기인 만큼, 향후 고용 보장을 두고 노사 간 이견을 좁히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기차 생산라인으로 전환할 경우 자동화 비중이 높아지고, 내연기관 대비 부품수도 대폭 줄어들어 인력 감축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다.

한국지엠과 기아도 이달 중 차기 노조지부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30일 진행된 예선투표에서 기호 1번 김준오 후보와 4번 김기 후보가 결선에 진출했다. 한국지엠은 제너럴모터스(GM)의 국내 생산공장 추가 물량 배정을 둘러싸고 장기 노사갈등을 겪고 있다. 현재 강성 노조 집행부가 집권하고 있는 기아는 연말까지 선거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내 조선업 맏형인 현대중공업도 상황은 비슷하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일 전체 조합원 8508명을 대상으로 제24대 임원(지부장) 선거 투표 결과, 투표자 7749명(투표율 91.07%) 중 강성파인 정병천 후보가 4082표(52.68%)를 얻어 실리·중도 성향 오영성 후보(2826표, 36.47%)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로써 2년 임기의 현대중공업 노조지부장에 2013년 정병모 지부장 당선 이후 2015·2017·2019·2021년 선거까지 내리 5대 연속 강성 성향 후보가 뽑혔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당선인은 2019년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에 반대해 임시 주주총회장 점거 등을 이끈 인물로, 이번 선거에서 기본급 중심 임금 인상, 사무직 포괄 임금제·성과급 폐지, 정년 연장, 하청 조직화 등을 내걸었다. 현 노조 집행부가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이미 파업권을 획득한 상태에서, 강경파가 집권하면서 노사 관계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올해 7월 2019~2020년도 임단협을 2년여 만에 타결했으며, 노조는 이 과정에서 크레인 점거 농성 등 전면 파업에 들어가기도 했다.

주요 기업들의 신임 노조위원장이 강경파로 채워지면서 국내 노사 관계가 다시 악화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국내 노사분규 건수는 총 87건으로 작년 동기 57건에 비해 52.6% 급증했다.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줄었던 노사갈등이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이슈와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국내 기업의 부담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강성노조가 집권하면서 노사 갈등에 대한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며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사간 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물류대란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직격탄을 맞은 한국타이어는 임금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1962년 창립 이후 첫 총파업이 2주째를 넘어선 상태다. 총파업 이유는 임금인상률을 둘러싼 노사 양측의 견해차다. 노조 측은 최근 5년간 임금 인상률이 2~3%대였고, 지난해 임금이 동결됐다는 이유 등으로 10.6% 인상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5% 인상과 성과급 500만원을 제시했다. 노조의 장기 파업으로 대전·금산 공장은 가동이 전면 중단됐고 완성차 공장·대리점으로 가는 타이어 물량도 완전히 끊긴 상태다.

한국타이어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점유율도 악화될 전망이다.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려면 각 거점에 물량 공급을 유지해야하는데 국내 공장이 장기간 멈추면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는 것이다. 매년 연말에 진행하던 인사도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증권업계는 한국타이어의 올 4분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가 집계한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 평균치)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의 4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19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5% 감소할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