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시진핑 "안전하고 멋진 베이징 올림픽 세계에 선보이겠다"[베이징2022]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베이징=신화/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139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 화상으로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시 주석은 중국 스포츠 발전에 공헌하고 베이징올림픽 유치와 개최를 지지해 준 IOC에 고마움을 전했다. 2022.02.0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3일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합리적이고 안전하고 멋있게 펼치겠다고 밝혔다.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시진핑 국가주석은 동계올림픽 개막을 하루 앞두고 이날 개최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제139차 총회에서 행한 화상 연설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2008년 베이징에서 하계 올림픽을 개최한 이래 중국이 올림픽 운동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올림픽 정신을 항상 추구 지지했다고 전했다.

그는 동계올림픽 성공을 겨냥해 약속한 대로 중국인 3억명을 동원, 만전을 기했다고 언명했다.

시 주석은 "내일 저녁 동계올림픽이 개막한다. 세계는 중국에 눈길을 돌리고 있으며 중국은 준비를 마쳤으며 대회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베이징은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하계와 동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하는 도시가 됐다.

하지만 미국과 영국 등 국제사회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등의 인권문제를 들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속속 선언하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대응 조치로 올림픽 열기가 상당히 식은 상황이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총회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는 지난 2년간 "스포츠의 정치화 확산 등 어두운 구름이 지평선 위로 떠올랐다"며 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바흐 위원장은 "일부의 머리 속에는 과거의 (올림픽)보이콧이라는 망령이 그 추한 고개를 다시 들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