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檢총장 대행' 박성진 퇴임 "27년 검사생활, 검수완박 못 잊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국면에서 검찰총장을 대신해 검찰 조직을 이끌어온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환송식에서 퇴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진 (사법연수원 24기)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7년여의 검사 생활을 마치고 퇴임하면서 “정치가 법치를 훼손해선 안 된다”고 일침을 놨다.

박 차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에서 열린 환송식에서 “27년이 넘는 검사 생활을 돌이켜보면 참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최근 검수완박 입법 과정은 잊지 못할 것 같다”며 “이제 다시는 정치가 법치를 훼손하거나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힘들고 어려웠던 과정을 통해 하나 되는 우리 검찰의 모습을 보면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 검찰이 분열하지 않고 화합하고 통합하면서 더욱 국민들께 사랑받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차장은 “보잘 것 없었던 제가 여기까지 온 것은 검찰 가족 모두, 우리 가족 모두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청사 1층 로비에 도열한 대검 간부들과 직원 수십 명은 박 차장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검찰 내 대표적인 ‘강력통’으로 불리던 박 차장은 지난달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논의 국면에서 김오수(20기) 전 검찰총장 사표가 수리된 지난 6일 부터 총장 직무대행으로 일했다.

박 차장의 후임에는 이원석(27기) 제주지검장이 승진 보임됐다. 23일 취임할 이 신임 차장은 새로운 검찰총장이 임명될 때까지 검찰을 이끌게 된다.

한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인 지난 18일 인사에서 법무연수원으로 사실상 좌천된 이성윤 서울고검장은 이날 오전 11시 고등검찰청에서 비공개 이임식을 진행했다. 이 고검장은 이른바 ‘친문’, ‘추미애 라인’으로 분류된다.

중앙일보

이성윤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