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톡톡] 티눈? 사마귀?...발에 생긴 딱딱한 동그라미의 정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티눈과 사마귀는 생김새가 비슷한 피부 질환이다. 굳은살처럼 보이지만 압력을 가했을 때 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다. 티눈과 사마귀에 대한 궁금증을 피부과 전문의들이 해결했다.

하이닥

Q. 사마귀와 티눈, 구별법은?
사마귀와 티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병변을 잘랐을 때 점이 박혀있는지 여부입니다. 병변을 깎았을 때 검붉은 점상출혈이 있다면, 사마귀일 가능성이 큽니다.

사마귀는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체중이 실리지 않는 손가락, 얼굴, 다리, 성기 등에도 생길 수 있으며 옮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성이라 손으로 뜯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은 각질이 원심형으로 모여있어 심지를 형성하는 모양입니다. 면도칼로 깎아내면 사마귀는 피가 나는데 반해, 티눈은 원심형 각질 덩어리가 보입니다.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황규광 원장(세련피부과의원)

Q. 사마귀와 티눈이 같이 생길 수도 있나?
한 사람에서 2가지가 공존하는 것을 간혹 봅니다. 일례로, 발바닥에는 사마귀가 있고 다섯 번째 발가락에는 티눈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한 발가락에 병변이 몰려있다면, 전부 사마귀일 가능성이 95% 이상입니다. 티눈이 여러 개가 같이 생긴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남상호 원장(클린업피부과의원 일산점)

Q. 바르는 약 vs 붙이는 밴드
깊지 않은 티눈이나 초기 사마귀일 경우, 바르는 티눈약이나 티눈 밴드가 도움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치료제들은 병변에만 적용해야 합니다. 주변부까지 너무 넓게 발리거나 붙여질 경우, 상대적으로 약한 정상 피부에도 손상을 가해 미생물이 침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듦으로써 간혹 이차감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아울러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눈이나 사마귀가 어느 정도 진행한 후에야 그 존재를 알게 되고 신경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변이 생긴 것을 알았을 때는 이런 치료제로 해결할 수준을 넘어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부과로 내원해 레이저치료나 냉동치료 같은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이나 사마귀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여러 번 치료해야 할 수 있으며, 한 번 치료 시 2~4주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사 남상호 원장(클린업피부과의원 일산점)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황규광 원장(세련피부과의원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남상호 원장(클린업피부과의원 일산점 피부과 전문의)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