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0 (수)

    日경제정책학회 부회장에 한국인 최초로 선출된 박철수 교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박철수 일본 구마모토학원대 교수
    [구마모토학원대 홍보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박철수(65) 일본 구마모토학원대학 경제학부 교수가 1940년에 설립된 일본경제정책학회 부회장에 지난달 28일 선출됐다.

    일본 경제정책 현안을 논의하는 학술 단체인 일본경제정책학회 부회장에 한국인이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남 광주 출신인 박 교수는 서강대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원 등을 거쳐 1993년에 구마모토학원대 교수로 임용됐다.

    82년 역사의 일본경제정책학회는 정회원이 800여명으로 4개의 지역 조직을 거느리고 있다.

    박 교수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의 정책 연구자와 입안자, 실무자 등이 일본경제정책학회와 관계를 맺고 활동에도 참여해 격변하는 아시아의 정책 현안을 논의하고 나아가 글로벌 아시아의 미래를 함께 그려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일 관계에 대해 "양국 관계 개선의 필요성은 차고도 넘친다"며 "이제 한일 관계를 두 나라 간의 단선적 관계가 아니라 '복합 다층적 관계'로 보고, 책임과 역할도 재정립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정부와 기업, 지역 차원의 다층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경제안보를 비롯한 새로운 영역에서도 양국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hoj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