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G7 정상회담

中 '대만 무력시위' 비판한 G7 대사 소환해 항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 외교부가 대만을 둘러싼 자국의 대규모 군사훈련에 대해 비판한 주요 7개국(G7) 대사들을 소환해 항의했다. 특히 일본에 대해서는 '대만을 식민지화 한 역사적 죄'를 짊어지고 있다며 말과 행동에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덩리 부부장은 전날 G7 국가들과 유럽연합(EU) 대사를 불러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덩 부부장은 G7 외무장관들이 대만에 대해 잘못된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시비를 혼동하고 있다며 이를 강력히 반대하고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이 국제관계 기본규범과 4대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덩 부부장은 대만이 불가분의 중국 영토 일부이며,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고 지적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중국의 명확한 반대를 무시하고 대만에서의 정치적 도발을 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중국의 주권 역시 악의적으로 침해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앞서 지난 3일 G7 외무장관들은 중국이 대만 해협에서 벌이는 공격적 군사훈련에 대해 "방문을 구실로 대만 해협에서 공격적 군사 활동을 벌이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중국의 확대 대응은 지역 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불안정하게 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덩 부부장은 특히 이번 성명과 관련해 일본에 대해 불만의 뜻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대만 문제가 중일관계의 정치적 기반 및 양국 간 기본적 신뢰와 관련돼 있다"면서 "일본은 오래전부터 대만을 식민지 삼았던 엄중한 역사적 죄를 짊어지고 있으므로 말과 행동에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