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박홍근 "윤석열, 이준석 왕따시켜 내쫓는 촌극 피날레 벌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

광복절 경축사 "尹 자유만 33차례"

"자유·공정·상식 `불량 3종세트`된지 오래"

"인적 쇄신과 국정기조 전환은 또 묵살"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최근 여당 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거취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나서서 여당 대표를 `왕따`시켜 내쫓는 촌극의 피날레가 연휴까지 이어졌다”고 맹폭을 가했다.

이데일리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마스크를 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유감 표명이나 반성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3일 `눈물의 기자회견`을 열어 약 62분간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전날 “어떤 당은 당 대표를 젊은 분으로 써서 잘 이용해 먹고 헌신짝처럼 버리기도 한다”고 밝히며 윤 대통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의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자유만 33차례 부르짖었다”며 “그러나 윤 대통령의 자유는 공정과 상식 법치주의와 함께 `불량 3종 세트`가 된 지 오래”라고 질책했다.

이어 그는 “국민 10명 중 7명이 `국정 운영 잘 못한다` 국민 과반이 `책임은 대통령 본인에게 있다`라고 말하는 8·15 특집 여론조사 결과가 연일 발표되고 있는데도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이 아니라 오히려 측근 인사 보강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그러면서 “대통령 취임 후 지금까지 인사가 문제라고 수차례 지적하는데 국민이 기대하는 전면적인 인적 쇄신과 국정기조 전환은 또다시 묵살될 참”이라며 “내일이면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이 되는 날인데 윤 대통령은 성난 민심을 받들어 때를 놓치지 말고 대통령실과 내각 전면적 인적 쇄신 나설 것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식민 지배 역사를 정치적 지배로 순화할 만큼 그 메시지는 국민이 아닌 일본만 향해 있었다”며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위안부 문제 등 현안은 외면한 채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라는 모호한 수사만 남발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같은 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는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 대금을 봉납했고 관료들은 신사 참배를 했다”며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본뜻은 과거 식민 지배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사죄에서 출발한다. 원칙도 국민적 공감도 없는 일방적 한일관계 개선 추진은 오히려 일본정부에 잘못된 신호 줄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