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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5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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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영우' 넷플릭스 제작 거절하고 ENA서 방송…"권리확보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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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 "지식재산권 확보는 생존 기반"

"방영권만 판매하려다보니 신생채널로"…"'외주 악순환' 탈출 지원 절실"

연합뉴스

이상백 에이스토리 대표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김우진 인턴기자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의 성공 사례는 제작사 에이스토리가 작품에 대한 권리를 온전히 갖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크다.

이상백 에이스토리 대표는 31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행사 특별 세션에서 "IP(지식재산) 확보는 제작사의 생존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우영우'는 국내에서는 케이블 채널인 ENA에서, 해외에서는 190여 개국에 서비스되는 넷플릭스에서 방영됐다.

이 대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킹덤' 이후 해외 진출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며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 제안을 했지만, 거절하고 방영권만 팔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국내 채널과 접촉했는데, (넷플릭스와 같이) 방영권 구매만 가능한 채널을 고려했다"며 "그러다 보니 신생 채널로 가게 됐고, 그렇다고 규모가 너무 작으면 안 될 것 같아 KT라는 거대 회사가 받쳐주는 ENA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국내 주요 방송사가 아닌 대중들에게 낯선 ENA 채널을 선택하면서까지 IP를 확보하려고 애쓴 데는 '킹덤'의 성공 뒤 찾아온 아쉬움 때문이다. 에이스토리는 '킹덤'의 게임 제작 관련한 IP만 소유하고 있다.

이 대표는 "'킹덤' 때 그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했는데 IP가 없어서 안타까웠다"며 "IP는 '캐시카우'가 돼서 제작사가 성장할 기반이 되는데, 그런 게 없으면 제작사는 외주를 맡아 (조금의) 수익으로 생존하고, 다시 외주를 맡는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제작사가 IP를 확보한 '우영우'의 경우 웹툰, 뮤지컬 등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우영우' 웹툰을 5개국에 수출했고, 미국 쪽도 (계약을) 타진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뮤지컬로도 개발하고 있는데, 캐릭터만 살리고 세 가지 버전으로 선보일 예정으로 현재 대학로 극장 하나를 확보해뒀다"고 말했다.

이어 "두세 개 극장을 더 확보해 뮤지컬을 공개하면 그 근처가 '우영우 타운'이 될 수도 있고 관광지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것이 저희 생존의 기반이 돼 더 좋은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소제작사들이 IP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저희도 처음에는 콘진원(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해주는 대출로 아주 낮은 비율의 이자를 갚아나가면서 제작을 했다"며 "그 금액이 IP를 확보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었지만,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작비 확보가 안 되면 연출이 아무리 뛰어나도 표현할 수가 없다"며 "정부가 (한국) 작품들이 계속 나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면 비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er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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