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G7 정상회담

푸틴 '군 징집령'에 G7 외교장관 "대러 추가 제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G7 의장국인 독일 안나레나 베어복 외무장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G7 의장국인 독일은 22일(현지시간) 외무부 웹사이트를 통해 전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G7 외무장관 회의 결과를 안나레나 베어복 독일 외무장관의 성명으로 발표했다.

성명에 따르면 G7 외무장관들은 우크라이나의 자유, 평화, 재건, 경제발전을 위해 우크라이나가 필요한 만큼 경제적, 재정적, 인도적, 군사적, 외교적 지원을 이어가겠다는데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또 전 세계적인 식량과 에너지 안보 대응에 협력하고, 지속적인 포격으로 사고 우려가 커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 성명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최근 수세에 몰린 러시아가 군 동원령을 전격적으로 발동한 뒤에 나왔다.

G7은 러시아가 군 동원령을 발표하고 핵 사용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우려를 표명,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압박을 지속적으로 가해가는 한편 추가적 '표적 제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주민투표를 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가짜 국민투표'라고 규정, 영토 합병은 우크라이나 주권과 유엔 헌장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장관은 러시아가 점령했던 우크라이나 동북부 도시 이지움에서 약 450개 규모의 집단 매장지가 발견된 것도 규탄했다.

G7 외교장관은 러시아에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현장 증거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보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G7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서방 7개 선진국을 일컫는다.

dind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