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태극기 휘바이든”···대통령실 “바이든 아닌 ‘날리면’” 해명에 패러디 확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날리며’를 ‘바이든’으로 대신한 ‘태극기 휘바이든’ 패러디물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조 날리면’으로 합성한 사진. SNS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과 관련해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말했다”고 해명하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이를 풍자한 패러디가 쏟아지고 있다.

24일 온라인커뮤니티와 트위터 등 SNS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조 날리면’으로 바꾼 합성물이 인기 게시물로 올라왔다.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발언을 두고, 대통령실이 “바이든을 언급한 게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말했다”고 해명한 것을 패러디 소재로 삼은 것이다.

가수 버스커버스커의 인기곡 중 하나인 ‘벚꽃엔딩’ 노랫말을 개사한 ‘봄바람 휘바이든’이란 패러디곡도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확산 중이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맨 먼저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진 ‘봄바람 휘바이든’ 패러디는 원곡의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울려 퍼질 이 거리를 둘이 걸어요’라는 가사 중 ‘날리며’를 ‘바이든’으로 대신한 것이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을 패러디한 ‘봄바람 휘바이든’ 동영상이 24일 오후 4시30분 기준 조회수 29만회를 기록 중이다. 유튜브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날리며’를 ‘바이든’으로 대신한 ‘태극기 휘바이든’이란 패러디물도 등장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직후 박진 외교부 장관과 회의장을 걸어 나오면서 “(미)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됐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발언 이후 15시간 만에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은 미국 의회가 아니라 야당 특히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날리면’이라고 했는데, 언론 자막 등을 통해 ‘바이든은’이라고 잘못 알려지면서 논란이 빚어졌다는 설명이다.

이유진 기자 yjleee@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