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산업은행 이전 가시화… 부산 배치할 조직 개편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본관 앞에서 열린 '산업은행 꼼수 이전 이사회 소집'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반대하며 이사회를 규탄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산업은행이 오는 29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부산 이전을 위한 조직개편 안건을 논의한다. 부산 이전을 위해 필요한 산업은행법 개정이 순탄치 않자 조직개편을 통해 임직원의 부산행을 추진하는 것이다. 산은은 이사회에서 이 안건이 통과되면 다음 달 부서장 인사를 조기 실시해 부산 지역에 인력 배치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산은 노조에서 이사회의 조직개편 논의에 대해 “산은법 개정 전에 부산을 이전하는 꼼수”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어 실제로 안건이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28일 금융권과 산은 노동조합에 따르면 산은은 29일 오후 3시 이사회를 열고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권 조직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안에는 부산 지역에 지원 부서를 포함해 3개 부서가 신설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산은은 이번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내년 1월로 예정돼 있던 정기인사를 앞당겨 실시해 인력 배치까지 마칠 예정이다. 먼저 부행장을 포함한 조직장급의 인사를 단행한 뒤 100명의 직원을 배치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해 산은은 부산 지역 아파트, 오피스텔 등을 임차하기 위한 예산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번 이사회에서 조직개편안 통과를 장담할 수는 없다. 노조를 중심으로 산은법 개정이라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산은의 부산 이전을 추진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산은이 본점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산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는 산은법 제4조 1항을 개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산은법 개정 처리를 미루며 연내 법 개정은 어려운 상황이다.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부서를 한두 개 신설하거나 옮기는 것은 이사회 의결사항이 아니고 회장이 결재하고 추진하면 된다”며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이 산은법 개정 전에 무리하게 추진하는 부산 이전 시도여서 향후 배임, 직권남용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강 회장) 혼자서 책임지기는 부담스러워 이사회 안건으로 올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통상 정기인사가 매년 1월에 있는데 무리하게 인사를 12월로 당기는 것은 연내에 지방이전 성과를 대통령실과 금융위에 보여주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산은 이사회 이사진들도 조직개편안을 다루는 것과 관련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4일 조한홍 산은 사외이사가 임기 7개월을 남겨두고 사임한 것을 두고도 이번 이사회 안건에 대한 부담이 있던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산은 노조는 이사회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될 시 이사진이 져야 할 법적 책임과 관련해 법률자문을 마치고 이사회가 열리기 전 이사진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내부 관계자는 “지난주 사외이사가 사의를 표명한 이유가 표면적으로는 일신상의 사유였지만, 부산 이전 목적의 조직개편과 관련해 부담을 느껴서라는 이야기도 있다”며 “이사회 이사진들이 조직개편안의 수식어로 ‘부산 이전’이 붙는 데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사외이사 중 일부가 이번 조직개편 안건에 대해 반대 의사를 사전에 표시한다면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 자체가 상정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과거 이사회 관행으로 미루어볼 때 이사진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으면 이사회에 안건을 올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산은 노조는 이날 부산 이전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이사회가 열리는 29일에도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유진 기자(bridg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