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레드와인 재고 너무 많아"…프랑스, 공업용 알코올로 전환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프랑스 보르도 인근 포도밭에서 포도를 수확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와인의 나라'를 자부하는 프랑스가 와인 공급 과잉과 부진한 국내 수요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레드 와인으로 유명한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한 와인은 넘쳐나는데, 내수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재고가 쌓여 창고에 빈자리를 찾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결국 프랑스 정부는 팔리지 않은 적포도주를 약품, 화장품 등에 사용하는 공업용 알코올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AFP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농업부는 지난 6일 업계 대표들과 머리를 맞댄 끝에 우선 단기적으로 와인 재고를 처리할 수 있게끔 올해 최대 1억6천만유로(2천165억원)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프랑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식당과 술집이 문을 닫으면서 와인 소비가 뚝 떨어졌던 지난 2020년에도 와인 업계에 비슷한 지원을 했었다.

농업부는 이와 동시에 프랑스 와인 업계가 기후 변화와 달라진 소비자 동향, 수출 수요 등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대책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프랑스 와인 생산에 필요한 포도를 재배하는 농가들은 지난해 봄에는 서리 때문에, 여름에는 가뭄과 폭염 등 종잡을 수 없는 날씨 탓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정부의 발표에도 보르도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디디에 쿠지네 씨는 AFP에 정부가 약속한 지원금은 작은 와인 농가를 몇 개월 돕는데 그칠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쿠지네 씨를 비롯한 보르도 일대 와인 생산업자들은 포도 생산을 줄이고, 용도 변경이 가능하도록 포도밭을 갈아엎어야 한다며 관련 비용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최소 1만5천헥타르(150㎢)에 달하는 포도밭을 갈아엎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1헥타르당 1만유로(약 1천350만원) 보상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 와인생산총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프랑스 슈퍼마켓에서 레드와인 판매는 15% 감소했고, 화이트와인과 로제와인 판매는 3∼4% 줄어들었다.

제롬 데페 프랑스 농업경영자총연맹 사무총장은 이러한 수치가 프랑스에서 와인을 소비하는 행태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데페 사무총장은 70년 전만 해도 프랑스인이 한 해 평균 소비하는 와인이 130ℓ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한해 40ℓ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runr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