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재난지원금 지급

김보라 안성시장, "시민의 힘 되어 드리기 위한 2차 추경 가결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시장, 시의회의 1인당 10만원 너무 많다는 판단에는 의문

"전문적인 환경교육 할 수 있는 재단과 센터 설립이 필요하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코로나19로 침체한 경기가 회복되기도 전에 난방비를 비롯한 물가 인상으로 시민들의 가계가 몹시 어려울 때라고 걱정했다.

김 시장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시민에게 힘이 되어 드리기 위한 2차 추경이 오늘 의회에서 의결됐다"며 "집행부의 편성안 △취약계층 난방비지원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난방비 지원과 △가금농가 △시설원예농가, 법인 난방비 지원은 원안 가결되었으나, 전 시민 1인당 10만원 지원은 5만원으로 삭감됐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김 시장은 안성시의회의 삭감이유는 난방비 인상분에 비해 액수가 많다는 것에 의문을 던졌다.

난방비 폭등은 12월 사용료가 고지된 1월에 문제화됐다"며 "12월보다 더 추워 난방사용량이 늘고 전기세 인상까지 겹친 1월 난방비가 고지되는 2월 부담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처럼 예년보다 기온이 떨어져 영하의 날이 많았던 2월 난방비도 시민들께서는 록녹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지원금은 최소 1, 2, 3월 인상분에 대한 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시의회에서는 1인당 10만원이 너무 많다고 판단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김 시장은 "안성 평균 가구원이 2.2 명이니까, 한집에 10만이 적정하고 20만원은 많다는 근거는 어디에서 나온 걸까요?"라고 의문을 표하며 "전 시민 지원금이 반으로 삭감되어 아쉽지만, 그나마 지역화폐로 지급되어 힘든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쓰레기소각장 불이 꺼졌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소각할 수 없는 쓰레기들을 엄격하게 분리한 지 이틀 만에 소각할 수 있는 쓰레기양이 대폭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며 "길에는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거나 분리수거가 되지 않은 쓰레기가 쌓이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5년 보개면 소각장이 만들어진 이후부터 분리수거와 환경교육을 한다고 했지만, 효과가 미흡했음을 알게 됐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5년 소각장 내구연수가 끝나감에 따라 80톤으로 소각장을 증축하기로 합의할때 주민협의체가 쓰레기양을 줄이기위한 노력이 전제되어야 했었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늘어나는 쓰레기를 감당하기 위해 소각장은 계속 증축해야 될 것이고, 그래서 전문적인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재단과 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김 시장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쓰레기 문제의 해결은 쓰레기분리 수거를 잘하면 되는데, 그러나 분리수거가 한순간에 완벽하게 되기는 어렵다"며 "주민협의체와 시, 시의회가 합의한 대로 시와 시의회는 환경교육전문재단을 만들어 교육을 더 열심히 하고 시민은 불편해도 분리수거를 잘해 소각하는 쓰레기양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안성)강대웅 기자 dwka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