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文 전언 두고 “이재명 외 대안 없으니” vs “내년 총선 격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민 “文, 과도하게 말씀…박지원도 잘못 전달”

박용진 “통합의 상징, 격려와 조언 정도로 들어야”

최재성 “한쪽 편 서서 편승하는 발언 할 이유 없다”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서로 다른 말을 전하며 당내에서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17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0일 문 전 대통령이 “현재 민주당이 총 단합해서 잘해야 한다. 지금 이재명 대표 외에 대안도 없으면서 무슨…”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같은 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그것은 문 전 대통령이 과도하게 말씀하신 거고 전달한 분도 잘못 전달한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의 뜻이 이러니 아무 소리 마’라는 식으로 들리는데 그걸 저희들이 수용하겠나”라고 했다.

이 의원은 2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쉽게 그런 얘기를 했을까라는 생각”이라면서도 “만약에 했다면 그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영향력이 크고 미묘한 문제이니 밖에서 이야기할 성질은 아니다”라며 “밖에 이야기하면 여러 파장이 일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박용진 의원은 지난 17일 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며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이 조금 달라지고, 뭔가 결단하고 그걸 중심으로 화합하고 이런 모습을 보이기만 해도 내년 총선은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격려해주셨다”고 밝혔다.

그는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당내 갈등, 현안의 소재로 소환되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며 “전직 대통령은 국가 통합의 상징이고 그분의 말씀은 격려와 조언 정도로 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진행자가 이 대표에 대한 이야기를 못 들었냐고 질문하자 박 의원은 “그런 말씀을 여쭤보지도 않았다”며 “얘기 안 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이) 그런 문제로 전직 대통령과 이야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다”며 “혹시 나왔더라도 굳이 (전하고)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그는 2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문 전 대통령이 국가 원로로서 지당하고 당연한 말씀을 한 것에 대해 당내 현안을 갖고 특정한 의견으로 아전인수하고 싶지 않다”고 거듭 말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또한 20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주당 내 비명계, 친명계 의원들 주장이 있는데 문 전 대통령이 한쪽 편에 서서 편승하는 발언을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