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코로나19' 6차 대유행

코로나19 확진 당일 ‘팍스로비드’ 복용 땐 사망 위험 9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연구팀, 6개월간 추적 관찰

중환자 입원 위험도 89%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날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코로나19 입원·사망 위험이 90% 가까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미국 카이저 퍼머넌트 서던 캘리포니아 의료센터 연구팀은 지난해 4월8일부터 10월7일까지 6개월 동안 코로나19 증상이 발현되고 5일 이내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환자 7274명과 그렇지 않은 환자 12만6152명을 대상으로 예후(경과)를 추적 관찰한 결과를 공개했다.

세계일보

서울 시내 한 약국에서 약사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난 후 5일 이내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이 나와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환자는 한 달 이내 입원하거나 사망할 위험이 79.6% 감소했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은 날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환자는 입원과 사망 위험이 89.6% 낮아졌다. 증상이 나타난 후 6일 이상 된 환자도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입원과 사망 위험 감소 효과가 44%로 감소했다. 팍스로비드를 빨리 처방받아 복용할수록 약물의 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이다.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면 코로나19가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도 크게 줄었다. 증상이 나타난 후 5일 이내 팍스로비드를 투여한 환자는 중환자실에 입원 또는 인공호흡기를 착용할 위험이 89% 감소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17일 국제 학술지 ‘랜싯’(Lancet) 감염병판에 실렸다.

국내에서 팍스로비드는 지난해 1월 도입됐다. 초기 도입 물량은 주로 만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면역저하자 중 재택치료자 및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에게 우선 투약했다. 식약처 허가 기준상 팍스로비드 투여 대상자는 12세 이상, 몸무게는 40㎏ 이상이다.

이정한 기자 ha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