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주대 조유근 회계‧세무학과장 "자격증 취득 위한 전공 매칭 강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광주지역 유일 회계·세무 전문학과…ERP, 회계, 세무 전문가 양성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상 수상 등 성과
특성화 교육체계 강점, 기업 현장 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
야간 경영계열통합과정 운영, 재직자 및 조기취업자 학업 병행 가능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3월 23일(목)
노컷뉴스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조유근 학과장



[다음은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조유근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요즘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부동산 매입시 실물을 보고 구매해야 하듯 기업 투자 시에도 꼭 봐야하는 게 재무제표죠. 재무제표 같은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 게 '회계'로 최근에는 기업 활동이 빠르게 변하고 복잡해지면서 기업의 실정을 한눈에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회계 및 세무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회계‧세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조유근 학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조유근> 네, 안녕하세요.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학과장 조유근입니다. 반갑습니다.

◇선은애> 먼저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유근> 저희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는 광주지역에서 유일한 회계·세무 전문학과로서 통합 기업정보관리시스템인 ERP전문가와 회계 및 세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선은애> 얼마 전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학생들이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상 수상 등 좋은 성과를 거뒀는데요. 어떤 성과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조유근> 저희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는 해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상, 한국세무사회 회장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상 등 전공과 관련된 유관기관장 표창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말에는 현재 3학년에 재학 중인 박영환 학생이 제59회 세무사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선은애> 이렇게 좋은 성과 뒤에는 학교와 학과에서의 지원이 있었을 것 같은데 학과장님이 보시기에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만의 장점이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조유근> 먼저 저희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만의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저희 광주대학교는 지속적인 교육과정 혁신을 통하여 학과 자율적인 특성화 교육체계를 갖추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업 현장실무 중심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경쟁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회계·세무 관련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고급회계, 비영리회계, 세무조사실무 등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그런데 4차 산업혁명으로 미래에는 많은 사무직들이 없어질 거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회계‧세무 분야의 전망은 어떤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어떻게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조유근> 현재 저희 회계·세무 분야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업무환경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빅데이터 재무분석, 인공지능 ERP회계실무, 인공지능 ERP인사실무 등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코딩, ERP 소프트웨어 실무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재무빅데이터 분석 특강 모습. 광주대학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은애> 관련학과로 세무회계학과도 있는데요. 회계세무, 세무회계 비슷해 보이는데 회계·세무학과와 세무회계학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조유근> 제가 입시설명회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인데요. 저희 학과의 명칭은 엄밀하게 표현하면 회계와 세무학과입니다. 즉, 현재에는 회계학과 세무학이 독립적인 학문분야로서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죠. 예를 들면, 저희 전공관련 전문자격제도를 보면, 회계사와 세무사, 공무원 직종으로는 회계직과 세무직, 국가공인 자격의 경우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등 이처럼 현재에는 회계학과 세무학은 서로 구분되면서도 보완되는 학문 영역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회계·세무는 이러한 복합적인 의미이고요, 세무회계는, 저희 회계학 분야가 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에서 세무회계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는 학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저희 회계·세무학과는 회계학과 세무학을 모두 교육하는 학과라는 의미입니다.

◇선은애> 회계·세무 분야를 전공하게 되면 어떤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조유근> 앞서서 말씀드린 것처럼 회계사와 세무사, 회계직과 세무직 공무원, 일반 기업 또는 비영리법인 회계 및 세무담당자 직무를 담당할 수 있고요. 최근에는 통합 기업정보관리시스템인 ERP 자격 취득을 통한 ICT 분야에도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그런 직종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요해 보이는데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조유근> 정말 다양한 전공 관련 국가공인 자격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회계, AT(Accounting Technician), ERP회계정보관리사, 전산회계운용사, 원가분석사 등이 있습니다.

◇선은애> 자격증 중에 공인회계사나 세무사에 관심 있는 분들도 계실 텐데 학과 수업에 시험 과목이 모두 개설됐는지, 시험 응시 학점이수 등에 대해 궁금합니다.

◆조유근> 이 부분이 저희 학과의 경쟁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인회계사와 세무사를 포함하여 방금 말씀드린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공과목과 모두 매칭이 되어있습니다. 특히,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자격시험의 경우 1차와 2차 시험에 필요한 과목들과 응시 학점이수에 필요한 과목이 모두 개설되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선은애> 그런데 기업에서는 이론보다는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원할 텐데요, 현장 실무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게 있습니까?

◆조유근> 당연합니다. 현장실무 역량강화를 위하여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세무사회, 한국생산성본부 등과의 수요 맞춤형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인턴십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요즘에는 급변하는 사회에 맞춰 학업을 이어가는 직장인 분들도 많은데 그런 분들을 위해 야간 강좌도 개설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조유근> 저희 학과는 야간 경영계열통합과정 운영을 통하여 재직자 또는 재학 중 조기취업을 한 경우에도 경제활동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간과정과 더불어 주말과정 운영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선은애> 끝으로 회계‧세무학과에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당부 말씀 있다면 해주시죠.

◆조유근> 오늘 방송을 청취하고 계신 분들 중 회계·세무 전문가를 꿈꾸고 계시다면, 저희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에서 여러분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하여 저희 광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은애> 네, 앞으로도 회계‧세무 전문인재 양성에 힘써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광주대 회계‧세무학과 조유근 학과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