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 공군, 공대공 실사격·공대지 폭격 '실전' 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나영 인턴기자= 한국과 미국 공군이 연합 '자유의 방패(FS)' 연습과 '전사의 방패(WS)' 훈련 일환으로 공대공 실사격과 공대지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공군은 24일 주한 미7공군 51전투비행단과 함께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서해 해상사격장에서 실전적 작전수행 능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한국 공군의 최신예 F-35A 스텔스 전투기와 F-15K 주력 전투기, KF-16, F-16, F-4E 전투기가 참가했다. 미 공군은 전차 잡는 A-10 공격기가 참가했다. 공군 공중전투사령부 주관으로 진행됐다.

뉴스핌

한국 공군 F-35A 전투기가 24일 가상의 지상 표적을 향해 GBU-31 합동직격탄(JDAM) 공대지 폭탄을 투하하고 있다. [사진=공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대공·공대지 미사일과 공대지 폭탄을 실사격했다. 핵심 표적에 대한 연합 공군의 정밀타격능력을 확인하고 한국형 3축체계 중 킬체인(Kill Chain) 능력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킬체인 핵심전력인 한측의 공중 전략자산인 F-35A 스텔스기는 GBU-31 합동직격탄(JDAM) 폭격 훈련을 했다. F-35A에서 투하된 GBU-31 JDAM은 가상의 지상 표적을 정확히 명중·파괴했다.

또 한측 F-15K는 최대 사거리 270km에 달하는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인 AGM-84 슬램이알(SLAM-ER)을 발사했다. 지상의 목표를 정확히 타격하며 적 핵심표적에 대한 원거리 정밀타격 능력을 익혔다.

이날 GBU-31 공대지 유도폭탄을 실사격한 F-35A 조종사 최환혁 소령은 "이번 실무장 훈련을 통해 실전적 타격 능력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었다"며 "적 도발 때 뛰어난 정밀타격 능력으로 가차 없이 응징하겠다"고 말했다.

훈련을 계획한 공중전투사령부 정광욱(중령) 연습훈련과장은 "이번 훈련은 한미 공군의 무장운용능력을 강화하고 최상의 전투 역량을 확립하기 위해 실시됐다"고 말했다.

nylee5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