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3년간 조건없이 7천만원 드려요”…예술가 지원하는 ‘이곳’ 어디길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아일랜드 기본소득 수혜자로 선정된 사진작가 마크 맥기네스가 지쳐 쉬는 모습. [사진 = 인스타그램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가 3년간 조건없이 7000만원이 넘는 돈을 예술가들에게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는 아일랜드 정부가 예술가들에게 일정한 수입을 보장, 생계 걱정 없이 창작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실험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음악·문학·영화·시각예술·연극·서커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9000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지원서를 냈고, 이 중 2000명이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지원자들은 문화 노동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했는데, 8200명이 자격이 인정, 이 가운데 무작위로 2000명이 뽑혔다. 아일랜드 정부는 선정에 작품의 질은 고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앞으로 연간 1만6900유로(2364만1917원) 수준의 돈을 향후 3년간 조건없이 받게 된다.

캐서린 마틴 아일랜드 관광문화예술부 장관은 지난 3년간의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이 정책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길거리에서 공연하는 ‘버스커’ 출신인 마틴 장관은 “끼니 걱정은 예술가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며 “이 정책은 그들에게 활동의 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사진작가 마크 맥기네스(31)는 돈을 벌기 위한 상업적 사진촬영에 들이던 노력을 줄이고, 대신 일주일에 두 번씩 전시회에 낼 작품활동을 할 여유가 생겼다며 기본소득 지급에 만족을 표했다.

NYT는 핀란드, 독일, 미국 캘리포니아 등지에서의 초기 기본소득 실험에서는 직업을 가리지 않고 지원이 이뤄졌으나 점차 문화 부문 종사자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미국 뉴욕에서는 예술가 2400명에게 월 1000달러(130만원)씩 지급하는 민간 프로그램이 시작됐고, 샌프란시스코와 미네소타도 비슷한 사업을 하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