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美 디폴트 D-7…코인 투심도 위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트코인, 2만6000달러 횡보

백악관·공화당 부채한도 협상 상황 주시

6월1일 지나면 사상 초유의 미국 디폴트 사태

"부채한도 이슈 사라져야 비트코인 연초 같은 랠리 가능"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이 2만6000달러 대에서 횡보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 시점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막판 부채한도 협상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26일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6% 오른 2만6460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비트코인 이외의 가상자산) 대장격인 이더리움은 0.4% 오른 1806달러에 거래 중이다.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0.3% 증가한 1조1106억 달러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디폴트 시점으로 예고된 오는 6월 1일을 단 일주일을 남기고, 경계심이 높아진 모습이다. 비트코인은 지난 2주간 2만6500달러에서 2만7500달러 사이 박스권에서 움직이고 있다.

디폴트 우려가 고조되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신임 합참의장 지명 행사에서 “공화당과의 협상이 생산적으로 계속되고 있다”며 “미국 연방 정부가 빚을 갚지 못하는 디폴트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안심시켰다. 백악관과 공화당 실무팀은 이날 온라인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 1월 31조4000억달러 규모의 부채한도를 모두 소진했다. 직후 특별조치로 시간을 벌었지만 이마저도 한계에 다다랐다. 오는 6월1일까지 부채 한도를 올리지 않으면 초유의 디폴드를 맞을 수 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이때까지 부채 한도를 올리지 않으면 공무원 월급과 사회보장급여를 지급하지 못하고 국채 원금과 이자를 갚지 못하는 경제적 재앙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정부와 공화당은 부채한도 상향에 대해선 이견이 없지만, 재정 건전화를 위한 방법론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현재 공화당은 오는 10월1일부터 시작되는 2024회계연도의 연방정부 지출을 1000억 달러 이상 줄이고, 향후 6년간 예산증가율을 일정규모로 제한하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백악관은 2024회계연도 지출예산을 줄이는 대신 2023회계연도 수준으로 동결하고, 부자 증세와 법인세율 인상을 통해 정부 적자를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부채한도 협상이 난항을 겪자, 비트코인을 포함해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강화된 분위기다.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업체 카이코의 리야드 캐리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트위터를 통해 “부채한도에 대한 우려가 비트코인과 가상자산 전반을 압박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웹3 채권 플랫폼 UMEE의 브렌트 쉬 최고경영자(CEO)는 가상자산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를 통해 “현재 모든 것이 부채한도에 달려 있으며, 해결책을 찾기 전까지는 비트코인이 연초부터 지금까지 보인 것과 같은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