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철 위원장 직무대행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국민연금 기금위 위원장 직무대행인 조동철 KDI 한국개발연구원장이 31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 충정로사옥에서 열린 제2차 국민연금기금 운용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5.3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조동철 KDI 한국개발연구원장은 31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충정로사옥에서 열린 '2023년도 제2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기금운용본부는 면밀한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적 수입 제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금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조 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올해 글로벌 금융시장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압력이 완화되고 중앙은행의 긴축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주가가 상승해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일부 회복됐다"며 "이에 따라 기금의 1분기 수익률은 6%대를 기록하는 등 전년도 마이너스 수익률의 상당 부분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기금운용본부는 올해 1분기 말까지 국민연금기금 잠정수익률이 6.35%를 기록했다고 전날 밝혔다. 지난해 연간 잠정수익률(-8.22%)을 상당 부분 만회했다.
이날 제2차 기금위는 전차 회의록을 포함해 의결 안건 3건, 보고 안건 3건 총 6건을 다룬다. 첫 의결안건은 2024~2028년 국민연금기금 중기자산배분안이다. 중기자산배분안은 향후 5년간 국민연금기금의 전략적 자산배분방향을 설정해 위험안전범위 내 목표수익률과 자산 배분, 목표 비중을 결정한다.
아울러 중기자산배분심의에 의해 2024년도 국민연금기금 운용계획안을 심의 의결한다. 이는 기금위 의결을 거쳐 이듬해 예산 초안과 함께 기획재정부에 제출된다.
또 국민연금공단 통상임금 소송 결과에 따른 인건비 지급을 위한 국민연금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의 의결한 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현황 및 향후 운영 방향, 지난 3월 말 기준 기금운용 현황에 대해 보고받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새롭게 위촉된 위원들이 소개됐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추천으로 이충재 상임부위원장, 수협중앙회 추천으로 신황용 수협중앙회 부대표가 새로 위촉됐다.
아울러 지난 2월 제1기 국민연금기금 전문위원회 상근전문위원 임기 만료에 따라 제2기 상근전문위원으로 사용자 단체 추천에 따라 한석훈 위원, 근로자단체 추천으로 원종현 위원, 지역가입자단체 추천으로 신왕건 위원을 위촉했다.
또 기금운용본부 이서원 전력부문장이 새로 발령받았다.
한편 이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외부 일정으로 불참하면서 국민연금법 시행령 제77조 및 국민연금기금 운용위원회 운영규정 제5조에 따라 조 위원장이 직무대행을 맡았다.
이사민 기자 24mi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