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외신 “서울 전역, 이른 아침 사이렌·경보음에 패닉”…오발령 소동 일제히 보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이터 “대피 촉구하는 휴대폰 경보음에 서울 패닉 빠져”

세계일보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속보가 나오는 가운데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학생들이 갑작스럽게 울린 경보음을 듣고 휴대전화 안전안내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외신은 31일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직후 서울 전지역에 경계경보가 잘못 발령된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AP, 로이터 등 주요 통신사는 한국의 합동참모본부의 발표 등을 인용해 북한이 남쪽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긴급 타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로 한국과 일본의 일부 지역에 비상 경보와 대피 경보가 발령됐다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오전 6시32분께 수도 서울 전역에 사이렌이 울렸고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대피할 준비를 하라는 경보를 발령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후 서울시의 경보가 잘못 전송된 것이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른 아침, 공습 사이렌과 대피를 촉구하는 휴대전화 경보음으로 서울이 패닉에 빠졌다”며 이날 오전 트위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등을 알아보려는 트윗이 쏟아지면서 ‘경보’와 ‘대피’가 가장 핫한 주제였다고 소개했다.

AFP 통신도 행정안전부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이후 서울 전역의 휴대전화 등을 통해 전파된 긴급 경보를 언급하며 서울시가 오전 6시41분에 발령한 경보는 오발령임을 알린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의 유력 매체들도 경보 오발령 소동을 기사 제목으로 달고 상세히 보도했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