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독일 "러시아 영사관 5곳 중 1곳만 남기고 전부 폐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자국 주재 독일 관리 350명 제한 통보에 대한 맞대응

러 "우리도 영사관 운영허가 취소로 대응" 보복 예

뉴스1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2022.02.21/뉴스1 ⓒ AFP=뉴스1 ⓒ News1 김민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독일 정부가 자국 주재 러시아 영사관 5곳 가운데 4곳을 폐쇄한다고 3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독일 외무부는 베를린 주재 러시아 대사관과 총영사관 1곳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사관은 운영 허가를 취소해 연말까지 운영을 중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가 자국 주재 독일 관리의 규모를 350명으로 제한하겠다고 통보한 가운데 나온 맞대응 조치다.

독일 외무부는 러시아에서 △칼리닌부르크 △예카테린부르크 △노보시비르스크에 있는 자국 영사관을 폐쇄하고 모스크바 주재 대사관과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만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독일 외무부 대변인은 영사관 운영을 축소하는 배경으로 "러시아의 이번 부당한 결정이 독일 정부가 모든 주재 분야에서 막대한 인력을 감축하도록 강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독일의 결정에 반발하며 대응 조치를 예고했다.

이날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자국 주재 독일 영사관의 운영 허가를 취소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겠다며 "독일의 신중하지 못한 도발적인 행동에 대해 우리가 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때 러시아산 원유와 천연가스의 최대 구매국 중 하나였던 독일은 러시아와 오랜 협력 관계에 있었으나,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고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면서 등을 돌렸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