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왜, 어디로, 어떻게 대피하라는 거지?" 北 발사체에 한·일 재난문자 달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5월 31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에 서울 전역에 경계경보가 내려졌으나 20여분 뒤 '오발령'이라고 정정하는 등 혼선을 빚었다. 뉴스1 /사진=파이낸셜뉴스 사진DB


[파이낸셜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우주발사체로 주장하는 물체를 발사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이 각자 발령한 긴급 경보 메시지가 시간과 내용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는 발사 직후 곧바로 피신해야 할 이유와 장소가 담긴 대피명령을 보냈지만 이보다 늦게 발송된 한국의 재난문자에는 이러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었다는 지적 나왔다.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를 발사한 지 불과 2분 뒤인 오전 6시 30분께 피해 예상 지역인 오키나와현에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대피명령이 전달됐다.

일본은 '국민 보호에 관한 정보'라는 제목이 붙은 대피명령에서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 북한으로부터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피난해 주십시오"라고 지시했다.

북한이 이날부터 내달 11일까지 인공위성 발사를 예고한 상황에서 북한 지역으로부터 미사일로 추정되는 물체가 날아올 것으로 예상되자 상대적으로 안전한 건물 내부나 지하로 이동하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다.

이 대피명령은 주요 TV 방송 속보와 오키나와현 주민들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전달됐다.

이에 비해 한국 정부는 일본보다 4분 늦은 오전 6시 34분께 백령도 일대에 "오늘 6시 29분 백령 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경보문자가 전달됐다.

이후 서울시에서도 거의 같은 내용의 메시지가 일본보다 11분 늦은 오전 6시 41분께 수신됐다.

하지만 이 문자에는 경보를 발령한 이유가 전혀 담기지 않았다. 또 대피 장소 등 구체적인 대응 요령에 대한 언급이 없어 시민들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등에 접속하려 했으나 많은 이들이 한때 몰리며 접속마저도 원활하게 되지 않아 혼란이 더욱 가중됐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20여분 뒤인 오전 7시 3분에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문자를 다시 발신했으나 이 문자에도 경보가 잘못된 이유는 담기지 않았다.

서울시는 첫번째 재난문자를 보낸 뒤 40여분이 지난 오전 7시 26분에야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됐다. 서울시 전역에 경계경보는 해제됐음을 알린다. 시민여러분들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란다'라고 짤막하게 경계경보 발령의 이유를 전했다.

이에 시민들은 서울시와 행안부의 재난안내문자가 부실하다고 비판했다.

40대 서울시민 A씨는 "아침에 '대피하라'는 경보 문자가 울려 잠에서 깨자마자 당황했다. 무슨 이유로, 어디로 어떻게 대피를 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우리나라에 발송된 재난문자는 '재난문자방송 기준 및 운영규정'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규정에 따르면 경계경보의 경우 '오늘 00시 00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라는 문안을 바탕으로 작성된다.

재난문자가 발송된 시간 역시 논란이다. 시에 따르면 시 민방위경보통제소는 오전 6시 38분쯤 통합문제발송시스템에 재난문자를 등록하고 시 측에 재난문자 발송 승인을 요청했다. 최종적으로 문자가 발송된 시각은 9분이나 지난 오전 6시 41분이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지령을 받은 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 확인을 시도했는데 연결이 안 됐다"며 "비상상황인 만큼 선제적으로 경계경보를 내리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