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이슈 스마트폰 소식

침체속 스마트폰 시장 하반기 승자는…삼성 폴드·플립5 VS 아이폰15 출격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글로벌 경기침체로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반기에 출격할 스마트폰 신제품들이 침체 흐름을 끊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플립5·폴드5를 7월 공개하고, 애플은 올 가을 아이폰15를 내놓을 예정이다. 여기에 중국 제조사들도 폴더블 시장에 뛰어들어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망이다.

21일 전자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개최일까지 2주 앞당긴 삼성전자는 '갤럭시 Z플립·폴드5'로하반기 실적을 견인하겠다는 의지를 적극 내비쳤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생산량은 2억5000만 대로 집계됐다. 2014년 1분기 이후 분기 기준 가장 적은 생산량을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 침체 속에서도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1~3월) 홀로 제품 출하량이 증가해 '갤럭시S23 시리즈'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어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을 통해 '폴더블의 대중화'는 물론 '수익성 증대'까지 노리고 있다. 지난 20일 열린 '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에서도 지역별 판매 목표를 발표하는 등 마케팅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향후 스마트폰 격전지가 될 인도와 중남미 시장에서 갤럭시 S23 시리즈가 전작인 S23 시리즈보다 1.4배 판매량이 성장해 이번 폴더블도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유력한 IT팁스터들에 따르면 갤럭시 Z플립·폴드5는 전작 대비 성능 향상과 가격 합리성까지 갖출 예정이다. IT 팁스터 레베그너스는 갤럭시Z폴드5의 가격이 전작보다 약간 더 저렴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AP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전자 업계관계자는 "다른 부품가격도 스마트폰 가격에 연동·반영 되기 때문에 AP가격이 하락했다고해서 스마트폰 제품 가격 하락까지 확신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측은 "아직 가격은 확정된바 없다"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 플립5는 총 8가지 색상, 폴드5는 총 6가지 색상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작에 비해 색상 선택폭도 넓어졌다. 플립5와 폴드5의 외관 변화도 기대감을 모으는 부분이다. 갤럭시Z플립5의 커버 디스플레이에 일부 구글 앱 등이 최적화 탑재돼 화면을 펴지 않고 외부 화면을 통해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동영상을 보고 길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유출 사진도 나왔다.

플립5는 커버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2배 가까이 늘려 3.4인치로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디스플레이 전작은 1.9인치였다. 플립과 폴드 모두 퀄컴의 고성능 AP인 '스냅드래곤8 2세대 for 갤럭시'를 탑재하고, 물방울 힌지를 적용해 화면 주름 및 먼지 문제 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애플은 오는 9월 아이폰15 시리즈를 출시하며 경쟁에 나선다. 지난 5일 열린 '세계 개발자 회의'에 따르면 올 가을 업데이트될 'iOS17'에 따라 이번 아이폰15부터 상대방이 남기는 음성 메시지가 문자로 변환돼 문자를 보며 전화를 받을 수 있고, 전화 앱도 사진이나 이모티콘으로 조합할 수 있다.

애플 최대 위탁생산업체 폭스콘이 아이폰15 시리즈 시험 생산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애플 분석 전문가인 궈밍치 TF인터내셔널증권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올 하반기 출시되는 아이폰15 시리즈부터 초광대역기술(UWB) 칩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애플 기기간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중국 업체들이 잇따라 폴더블폰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가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중국의 가격 경쟁력은 부담스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원플러스는 최근 폴더블폰 '원플러스 V 폴드'의 랜더링을 공개했다. 해당 랜더링은 원플러스 V 폴드의 시제품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넓은 커버 디스플레이와 세로로 긴 제품 크기가 눈에 띈다. 또 삼성 갤럭시Z 폴드와 같은 인폴딩 방식의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뒷면에 커다란 원형 트리플 카메라 모듈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오는 8월 출시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