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아프간 강진 사상자 4천500명 넘어…"구조에 지원 절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아프간 강진 사망자들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지시간 지난 7일 발생한 강진으로 인한 사상자가 4천5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스페인 EFE통신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부는 지진으로 인한 사상자를 4천500명으로 추정된다고 밝히고, 다만 아직 정확한 수치는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서부 헤라트주에서 지난 7일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했고 여진이 여러 차례 이어지면서 마을이 초토화됐습니다.

현재까지 사망자 수는 약 2천400명, 부상자 수는 2천 명 정도로 추산됐습니다.

아프간 재난관리부 대변인은 "35개 팀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약 4천500명이 넘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고 그 수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지역 상황이 매우 긴급하며 주민들은 모든 종류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헤라트주 주민들은 구조 지원을 받지 못하자 맨손과 삽으로 잔해를 파헤치면서 파묻힌 사람들을 끄집어내고 있는 상황으로 전해졌습니다.

아프간 정부는 구조 작업에 쓸 수 있는 장비나 기술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구조 지원 요청에도 이에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EFE는 전했습니다.

국제사회도 아프간 지진 구호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8월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재집권한 뒤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해외 원조가 중단됐고 심각한 인도적 위기에 처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전쟁이 발생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이 이 전쟁에 집중됐습니다.

아프간 원조 기관이나 비정부기구들은 국제사회에 도움을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파키스탄 등 극소수 나라들만 지원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했습니다.

이란은 구조팀 약 20명과 탐지견 두 마리를 보내겠다고 제안했지만 다른 국가들은 의약품과 식량, 응급 키트 등 제한된 물품만을 보내왔습니다.

한 당국자는 "여전히 많은 사람이 무너진 잔해 아래에 있으며 우리의 우선순위는 그들을 잔해 밖으로 꺼내는 것"이라며 인도주의 단체에 구조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마을 20곳이 완전히 파괴됐고 모든 주민이 식량과 기타 물품, 대피소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번 강진은 지난 1998년 이후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한 지진 중 세 번째로 강력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지는 국경지대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이 교차해 힌두쿠시 산맥을 중심으로 지진이 잦은 편입니다.

지난해 6월에는 아프간 남동부 파키스탄 국경 인근 파크티카주에서 규모 5.9 지진이 일어나 1천여 명이 숨지고 1천500여 명이 부상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신승이 기자 seungye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