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러 침공 피해 이스라엘 왔는데…다시 고향 돌아온 우크라 가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러시아의 침공을 피해 이스라엘로 왔다가 다시 고향으로 간 한 우크라이나 가족의 모습.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피해 이스라엘로 피신한 가족이, 다시 하마스의 공격을 피해 고향으로 돌아간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12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전쟁을 피해 온 땅에서 다시 악몽같은 전쟁을 겪은 테티아나 코체바(39) 가족의 사연을 보도했다.

코체바는 원래 남편과 세 자녀와 함께 우크라이나 북동부 도시인 하르키우에 살았다. 그러나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평화롭던 세상은 지옥처럼 변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와 접한 이 지역에서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면서 가족 전체가 지하실에 숨어 열흘을 보냈을 정도. 이후 전쟁이 벌어진 지 5개월 만에 코체바 가족은 간신히 고향을 떠나 이스라엘로 피신했다.

코체바 가족이 새로운 둥지를 튼 곳은 이스라엘 남부의 항구도시인 아슈켈론. 코체바는 "남편이 과거에 이스라엘에서 일한 적이 있어 이곳에서 세 아이들과 평화롭게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이 선택은 또다른 악몽으로 다가왔다. 지난달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기습공격으로 생사의 기로에 놓은 것. 코체바는 "대피소에 머물면서 또다시 사이렌과 폭발음이 들렸다"면서 "내 손이 떨리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서 느꼈던 것과 똑같은 느낌을 받았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이같은 경험은 결과적으로 코체바 가족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는 선택을 하게했다. 코체바는 "하마스의 공격이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면서 "만약 내가 죽는다면 적어도 고향에서 죽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실제로 코체바 가족은 이스라엘 중부로 피신한 후 다시 고향인 하르키우로 돌아갔다. 코체바는 "현재 이 지역은 우크라이나 통제 하에 있지만 여전히 러시아의 공격을 받고있어 사이렌은 삶의 일부"라면서도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고향으로 돌아와 행복하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하마스의 공격 이후 약 4000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이 이스라엘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전쟁을 피해 온 땅에서 다시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고향으로 돌아간 것. 역시 같은 상황을 겪고 고향 키예프로 돌아온 옥사나 소콜로브스카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으나 고향에 돌아온 것 자체가 기쁘다"면서 "지금 키예프 상황이 오히려 이스라엘보다 차분하다"고 말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