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유동규 대장동 재판 불출석에 이재명 측 “과태료 부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판부, 과태료 부과는 부적절 판단… 반복될 경우 검토

세계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의혹 관련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2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재판 관련 증인신문이 예정됐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불출석한 것에 대해 이 대표 측은 “과태료를 부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와 그의 측근 정진상 전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의 6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은 지난 기일에 이어 유 전 본부장의 증인신문이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그가 이날 오전 재판부에 불출석 의사를 전하면서 신문은 불발됐다.

이 대표 측은 “건강 문제로 인한 진단서가 제출된 게 아니라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한다”며 “과태료를 부과하고 다음 기일에 출석하면 이를 취소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형사소송법 제151조에 따르면 법원은 소환장을 송달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않았을 때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재판부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수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 만큼 과태료 부과는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다만 불출석이 반복될 경우 이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