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검찰, '위안부 매춘 발언' 류석춘 전 교수 '징역 1년6개월' 구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류석춘 전 연세대 교수 (자료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검찰이 오늘(1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류석춘 전 연세대 교수의 명예훼손 혐의 결심 공판에서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습니다.

"위안부 등에 대한 별다른 연구나 확인 절차 없이 위안부 피해자들과 관련된 왜곡된 사실을 강의해, 피해자들에게 큰 정신적 고통을 줬다"며 피고인에게 실형을 내려달라고 법원에 요청한 겁니다.

류 전 교수는 퇴직 전인 지난 2019년 9월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 중 50여명의 학생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매춘에 종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위안부'가 된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강의 당시 류 교수는 "일본군에 강제로 동원당한 것처럼 증언하도록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교육했다. 정의연 임원들은 통합진보당 간부들로 북한과 연계돼 북한을 추종하고 있다"는 발언을 하는 등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제기됐습니다.

앞서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한 피해자들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항소심에서 지난달 23일 최종 승소한 바 있습니다.

재판에 참석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측 변호인은 이런 사실을 언급, "일본에 의해 자행된 성노예 불법행위라는 점이 서울고법 판결로 인정됐다"며 류 전 교수 발언이 허위사실이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이에 대해 류 전 교수는 "대학 강의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자유로운 의견 표현 공간"이라며 "일제시대 위안부 관련해서 알고 있는 지식을 학생들과 토론하고 제 입장을 이야기한 건데 그것마저 허용되지 않는 사회라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라고도 주장했습니다.



안태훈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