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민주 "검찰 구속 겁박에 남욱 진술 바뀌어…대장동 일당과 '부당거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동규, 남욱에게 '수사팀 따라 하면 구속 안 시킨다' 들었다고 발언"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 및 성남 FC 뇌물 의혹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01.26. photocdj@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재판 과정에서 개발업자 남욱 변호사의 진술이 바뀐 이유에 대해 "검찰이 구속을 무기로 회유·겁박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의 유일한 무기였던 뒤 바뀐 진술마저 ‘부당 거래’의 산물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3일 대장동·성남FC 사건 공판에서는 대장동 일당인 남욱의 검찰 조사 진술에 대해 이재명 대표 측 변호인의 증인신문이 이뤄졌다"며 "검찰의 '짜 맞추기 수사'와 이에 따른 검찰과 대장동 일당 간 '부당 거래'의 실체가 재판을 통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변호인은 '공사가 설립되고 나면 대장동 주도권을 행사하기로 합의한 거냐'고 물었다"며 "증인으로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저건 틀린 거다. 남욱이 미국에서 돌아와서 한 이야기다. 미국에서 한 이야기와 (한국에) 들어와서 한 이야기가 다르다'고 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충격적인 것은 유 전 본부장이 말하는 남욱의 진술이 뒤바뀐 이유"라며 "유 전 본부장은 '그 당시 수사팀 방침에 따라 하면 구속 안 시킨다 그런 이야기가 있다고 들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대책위는 "재판부가 '저 진술은 사실이 아니라고'라고 물었고 변호인도 '(남욱이) 저렇게 이야기하면 구속시킨다(고 했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재차 '구속시킨다는 건 모르겠지만 구속 안 시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변호인은 '검찰 요구대로 진술해주면 구속 안 시킬 거란 이야기를 듣고 남욱이 그렇게 진술했다고, 그 이야기를 누구로부터 들었나'라고 물었다"며 "이에 유 전 본부장은 '남욱으로부터 들었다'고 명확히 밝혔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검찰에 묻는다. 지난 2021년 10월 '12년 동안 애를 써봤는데 씨알도 안 먹히더라'던 남 변호사의 말이 이 대표를 겨냥하는 방향으로 180도 뒤바뀐 이유가 구속을 무기로 한 회유·겁박 때문이었느냐"고 반문했다.

대책위는 "검찰은 그간 객관적 물증을 제시하지 못한 채 뒤바뀐 남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의 진술을 갖고 이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찍고, 구속영장까지 발부한 바 있다"며 "하지만 검찰의 유일한 무기였던 뒤 바뀐 진술마저 '부당 거래'의 산물이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진실을 외면한 채 답을 정해놓고 사실관계를 끼워 맞추는 건 수사가 아니라 조작"이라며 "부당거래와 진술 조작으로 점철된 '짜 맞추기 수사', 이제 그만 폐기할 때도 됐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재판이 진행됨에 따라 검찰발 조작 수사의 실체가 더욱 명백히 밝혀질 것"이라며 "국민이 부여한 검찰권을 정적 제거하는 데 남용한 책임은 온전히 정치검찰에게로 향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