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 속의 북한

"트럼프 재선시 김정은과 무모한 핵협상 벌일 것" 존 볼턴 작심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푸틴 유리하게 우크라이나 버릴 것"

"트럼프 대만의 중요성 인지하지 못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당시 북미 하노이 회담을 결렬 시킨 장본인인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이 30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무모한 협상을 벌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트럼프 집권시 우크라이나를 내팽개칠 것이며, 이란과 잘못된 협상을 하고, 대만 문제에 있어서도 중국을 대담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공개한 자신의 기존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에 새로 쓴 18쪽 분량의 서문에서 실패로 끝난 북미 회담과 관련해 "그(트럼프)는 평양에 너무 많은 양보를 하려고 했는데, 두 번째 임기 초기에 (이를) 다시 시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핵 프로그램에 대한 무모한 협상은 일본과 한국을 추가로 소원하게 할 수 있으며 중국의 영향을 확대할 수 있다"라면서 "러시아에 탄약을 공급하는 것을 포함해 중국·러시아간 (관계) 축에서 북한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으나 이는 트럼프가 김정은과 재결합하는 것을 막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사랑에 빠졌다’고 말한 트럼프가 김정은과 접촉을 재개했을 때 행복감을 상상해보라”고 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대만을 비롯해 인도·태평양 문제와 관련해서도 "대만과 중국의 인도·태평양 주변은 트럼프 2기 때 진짜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그 이유로 "트럼프는 현재까지도 대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중국이 가까운 미래에 대만을 상대로 위기를 조성할 가능성은 급격히 증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밖에도 트럼프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유리한 방향으로 우크라이나를 버릴 수 있으며 △자신이 뛰어난 협상가임을 증명하기 위해 이란과 잘못된 거래를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복귀하는 것을 가장 기뻐할 사람으로는 푸틴과 시진핑이 접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윤홍우 특파원 seoulbir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