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민주당, '친명' 정성호·김병기 '비명' 이인영 단수 공천… 추미애는 하남갑 배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친명(친 이재명)계 정성호·김병기 의원 등을 현 지역구에 단수 공천했다. 비명(비 이재명)계 이인영 의원도 자신의 지역구에 재배치됐다. 아울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경기하남갑에 전략공천됐다. 이언주 전 의원은 경기용인정에서 3인 경선을 치른다.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제9차 후보자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심사는 총 19개 지역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단수공천 지역은 8곳, 경선 지역은 11곳이다.

우선 친명계 핵심인 '4선' 정성호 의원과 김병기(재선) 의원은 각각 현 지역구인 경기동두천양주연천갑과 서울동작갑에 단수 공천됐다.

또 전북에서는 김윤덕(재선) 의원과 한병도(재선) 의원이 각각 전북전주갑과 전북익산을에 단수공천됐다. 이원택(초선) 의원은 전북 군산김제부안을에서 민주당 유니폼을 입고 재선을 노릴 수 있게 됐다.

비명계에서는 이인영 의원이 본선에 직행했다.

원외에서는 △김현정(경기평택병) △남병근(동두천양주연천을) 등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번 심사에서는 올드보이들이 경선 기회를 받은 것도 특징이다. 전남해남완도진도에 도전 중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현역인 윤재갑(초선) 의원과 맞대결을 벌인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전북전주병에서 김성주(재선) 의원과 2인 경선을 치른다.

또 다른 비명계인 전해철(3선) 의원은 경기안산갑에서 친명계인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과 경선을 치른다.

경기 평택갑에서는 홍기원(초선) 의원이 임승근 지역위원장과 맞대결을 펼치며 전북 정읍고창에서는 윤준병(초선) 의원과 유성엽 전 의원이 경선한다.

전북 완주진안무주에서는 안호영(재선) 의원과 김정호 당 정책위 부의장이 대결한다. 또 전북남원장수임실순창에서는 박희승 현 지역위원장과 성준후 당 부대변인, 이환주 전 남원시장이 3인 경선을 치른다.

전남여수갑은 주철현(초선) 의원과 이용주 전 의원이, 전남여수을에서는 김회재(초선) 의원과 조계원 당 부대변인이 각각 맞대결을 펼친다. 전남나주화순에서는 신정훈(재선) 의원과 손금주 전 의원, 구충곤 전 화순군수가 3인 경선을 소화한다.

전남영암무안신안에서는 3선에 도전하는 서삼석(재선) 의원이 김태성 당 정책위 부의장, 천경배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 등과 3인 경선에서 대결을 펼친다.

다만 서동용(초선) 의원의 지역구인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 전략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이날 전략공천 결과도 발표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도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경기하남갑에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비명계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화성을에는 영입인재인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사장을 전략공천했다. 하남을에는 영입인재이자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자인 김용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를, 안산병에는 박해철 전국공공산업노조연맹 위원장을 내세웠다.

전략경선을 치르는 곳도 결정됐다. 이탄희(초선) 의원의 불출마로 공석이 된 경기용인정은 최근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과 이헌욱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 박성민 전 청와대 청년비서관 등이 3자 국민 경선을 치른다.

불출마하는 오영환(초선) 의원 지역구인 의정부갑도 영입 인재 1호 인사인 박지혜 변호사와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 김대중 재단 의정부지회장의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한다.

컷오프된 김민철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의정부을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낸 권혁기 당대표실 정무기획실장과 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임근재 전 중앙선대위 정책본부팀장 등이 3인 경선을 치른다.

경기광명을은 현역인 양기대 의원과 영입인재 김남희 변호사가 2인 경선을 소화한다. 이 밖에도 △인천남동을(이병래·배태준) △세종갑(이강진·이영선·노종용·박범종) △화성정(전용기·진석범·조대현) △충북청주청원(송재봉·신용한) △전남순천광양곡성구례갑(손훈모·김문수) 등에서도 전략경선이 열린다.

최기창 기자 mobydi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