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광주시민단체 “5·18진상위의 조사 보고서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 시민단체가 국가 차원 5·18민주화운동 조사 보고서를 거부하며 결과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는 14일 입장문을 내고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조사위는 그간 활동 과정에서 관련법을 들며 광주전남공동체와의 지속적인 보고와 소통, 진실 규명을 위한 의견 수렴을 거부했다. 최근 공개된 보고서는 이에 대한 결과물이며 예견된 것”이라며 “보고서가 낸 결과는 5·18의 역사적 의미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위는 5·18 당시 광주시민들의 무기고 습격 시간을 공수부대의 집단 발포(1980년 5월 21일) 이전으로 명시하는가 하면 이를 광주시민들이 조직적으로 준비한 사건으로 기술했다”며 “5·18 당시 투입관 군·경의 사망·상해와 관련해서도 당시의 잔혹한 진압이 광주시민들의 과격한 시위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런 결론은 '국가의 잔인한 폭력에 맞선 시민들의 정의로운 저항'이라는 5·18의 역사적 가치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누가 자의적으로 조사 범위를 늘려가면서까지 왜곡된 결론을 의도했는지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사위는 이번 조사보고서 작성 경위의 진상에 대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사위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난 2018년 출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년 동안 국가차원 5·18 조사를 이어왔다.

6월 최종 보고서 발간을 앞두고 시민 사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고자 최근 15개 직권과제의 결과 보고서를 공개했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