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공식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이종섭, 논란 속 귀국…"이미 사실 입증, 필요시 공수처 조사 받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취재진에게 심경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박영훈 기자 =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체류기간 공수처와 일정이 조율돼 조사받을 기회가 있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사는 호주로 출국한 지 11일 만에 싱가포르를 경유해 이날 오전 9시 35분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일시 귀국'의 표면적인 이유는 정부 회의 참석이다.

이 대사는 이날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제기되는 의혹들에 대해 수차례 걸쳐 사실에 입각해 입증했기 때문에 다신 말을 안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사는 "향후 일정 관련해서는 방산협력 관련 업무가 있다"며 "그 다음주는 한-호주간 기획된 2+2회담 준비 관련한 업무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말씀드린 두가지 업무가 전부 호주대사로 해야할 중요한 의무다. 그 의무에 충실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 대사는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 결정으로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했다. 당초 이 대사는 4월 말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로 당초 예상보다 조기 귀국하게 됐다.

해당 회의는 오는 25일부터 호주를 비롯, 주요 방산 협력 대상국인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등 6개국 주재 대사가 참석하는 방산 협력 공관장 회의로, 현지 정세와 시장 현황, 수출 수주 여건, 정책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대사의 한국 귀국은 총선을 앞두고 당정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는 부분을 불식하려는 노력이 반영된 결과 아니냐는 해석도 정치권 안팤에서 흘러 나온다. 현재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 대사를 '런대사'라 호칭하는 등 그간 과거 행태를 비난하고 있어서다. 이로 인해 여당 일각에서는 이 대사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다만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먼저 소환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여당은 당 지도부와 수도권 출마자를 중심으로 자진 귀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