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공식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채상병 사건 수사' 느리다 지적은 외부의 주관적 판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구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故)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수사가 느리다는 지적에 대해 "수사 속도가 더디다 또는 빠르다라는 건 외부의 주관적 판단"이라고 반박했다.

공수처는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수사는 밀행성이 원칙이며, 어떤 수사를 했고 안 했고 하는 부분들에 대해 외부에서 비판적으로 말할 때 이를 상쇄하기 위한 내용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4.03.2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공수처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소환조사에 대해, 그가 귀국한 이후 소통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공수처는 "해당 사건의 압수물 등에 대한 디지털포렌식 및 자료 분석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점, 참고인 등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이 대사) 소환조사는 당분간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아울러 공수처는 '군에 수사권이 없어 수사 외압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이 대사 측 주장에 대해 "굳이 반박하고 싶지 않다"며 "그저 하나의 의견으로 듣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수처는 조국혁신당이 윤석열 대통령과 전·현직 검찰총장, 강백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장 등을 고발한 사건을 수사2부(송창진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앞서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는 지난 21일 '대선 허위 보도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가 본인이 압수당한 전자정보 선별을 참관하는 과정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범위 밖의 전자정보를 불법 수집·관리하는 정황을 목격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hyun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