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조국혁신당 박은정 남편…22억 받고 1조원대 다단계 사기 변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매일경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7호·8호 인재 영입식에서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왼쪽),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오른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혁신당 박은정 비례대표 1번 후보가 1년 전 보다 약 41억원 증가한 재산을 신고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배우자인 이종근 변호사(전 대검찰청 형사부장·검사장)가 지난해 3월 검찰 복을 벗고 벌어들인 수임료가 상당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 후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은 49억8200만원이다. 이는 이 변호사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서 퇴직하면서 지난해 5월 신고한 재산은 8억7500만원보다 1년 만에 41억원이 늘어난 수준이다.

이 변호사는 검사 시절 조희팔 사건, 제이유 사건 등 불법 다단계 수사를 전문적으로 해왔다. 다단계·유사수신 사건 분야에서 1급 공인 전문검사 ‘블랙벨트’ 인증을 받기도 했다.

그러다 이 변호사는 지난해 3월 퇴직과 함께 다단계·유사수신·가상화폐 등 사건을 전문으로 다루는 ‘법률사무소 계단’을 개업했다. 이후 1조원대 다단계 사기 ‘휴스템 사건’ 의 변호를 맡았다. 휴스템 대표 이모씨와 휴스템 법인 등을 변호하고 있다.

휴스템코리아 사기‘는 다단계 유사조직을 이용해 농수축산물 등 거래를 가장하는 방법으로 고금리 수익을 보장해 주겠다고 속여 약 10만 명으로부터 회원 가입비 명목으로 1조1900억원 이상을 수수한 혐의(방문판매법 위반)로 기소된 사건이다.

한 언론은 휴스템 측이 이 변호사에게 건넨 선임 비용이 20억원을 넘는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자금 추적에 나선 경찰이 막대한 자금 흐름에 대해 휴스템 측에 소명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변호사는 4000억원이 넘는 투자금을 불법 조달한 다단계 업체 ’아도인터내셔널‘의 관계자 손 모 씨의 변호인으로도 선임됐다. 아도인터내셔널은 약 360억원의 투자금을 편취하고 약 4400억원의 유사수신 범행을 저지른 혐의(유사수신행위 규제법)로 지난해 9월부터 관계자 16명이 기소됐다.

논란이 커지자 이 변호사는 “논란이 된 수임 건 모두 사임할 것” 이라며 “개혁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청빈불고가사(청빈하여 가정을 돌보지 못한다)해야 한다면 저도 입을 닫겠다. 그러나 저의 사건 수임은 배우자와 무관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근 1년간 재산이 41억원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된 조국혁신당 박은정 비례대표 1번 후보에 대해 “남편인 이종근 변호사가 작년 말에서 올해 초 사이 피해 액수가 1조 원에 달하는 다단계 사기 ’휴스템코리아 사건‘을 맡아 22억 원의 수임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공세에 나섰다.

박정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은 논평에서 “일반적으론 평생을 일해도 구경조차 해볼 수 없는 금액이 박은정 전 검사 부부에게 뚝 떨어졌다”며 “22억 원 수임료는 다단계 사기 사건에서 역대 최고 수준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공보단장은 이어 “이종근 변호사는 검사 시절 4조 원대 조희팔 사기 사건, 2조원대 제이유 그룹 사기 사건 등을 수사하기도 하며 불법 다단계 수사를 전문으로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피해를 본 분의 사건이 너무 안타깝다‘고 하더니, 정작 검찰에서 쌓은 수사 기술을 이용해 다단계 사기 피의자를 변호해 돈벼락을 맞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도 논평에서 “조 대표는 박 후보 가족의 ’전관비리 22억‘과 ’서민 배신‘에 대해 답을 내놓아야 한다”며 조 대표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이준우 선대위 대변인은 “법조인으로서 비상식적인 거액의 수임료라는 것을 모르지 않을 박 후보는 조 대표에게 이런 사실을 미리 알렸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과 9개월 전 조 대표는 토크콘서트에서 ’전관예우는 잘못된 용어다. 전관범죄, 전관비리가 맞다‘고 했다. 만약 조 대표와 박 후보가 ’전관비리 22억‘에 대해 논의했다면 어떻게 논의하셨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개혁신당도 박 후보자 부부 논란과 관련해 논평에서 “검찰 독재 운운하며 온갖 피해자 코스프레는 다 하더니 뒤에서는 전관예우로 돈을 쓸어 담고 있었다. 이게 조국혁신당이 말하는 ’검찰개혁‘인가”라고 비난에 가세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