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충남도, 석문산단에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8년까지 1900억 원 들여 건립

냉열 활용해 에너지 절약 효과

간척지엔 충남형 스마트 양식단지

바이오플록 양식 시스템 등 적용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충남 당진시 석문산업단지 일원에 충남형 스마트 양식단지와 수산 식품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장진원 충남도 해양수산국장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수산업의 미래산업화, 수출산업화 등을 소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수산 식품 클러스터와 충남형 스마트 양식단지 조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선 8기 충남도가 스마트팜을 통해 농업·농촌의 구조와 시스템을 개혁하고 있는 것처럼 수산업도 패러다임 전환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우선 수산 식품 클러스터의 경우 당진 석문산단 수산단지 일원 9만1406㎡의 부지에 2028년까지 1900억 원을 투입해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국내 생산 새우 원물을 100% 활용할 수 있는 전문 가공 시설인 ‘스마트 가공처리센터’와 수산 식품 기업 입주·기술 개발 지원 시설인 ‘블루푸드 벤처혁신센터’, 저렴하게 냉장·냉동창고를 제공하는 ‘상생형 저장물류센터’ 등이 있다.

특히 수산 식품 클러스터는 석문산단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에서 발생하는 냉열을 활용해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올해 1월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해양수산부에 신청서를 제출하며 연내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되길 희망하고 있다.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와 공사 등을 거쳐 2028년 문을 열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석문간척지 일원 14만5000㎡의 부지에 2027년까지 4년 동안 400억 원을 투입해 충남형 스마트 양식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이곳은 그동안 벼 재배 등 농업적으로 이용돼 온 간척지다. 어업에 활용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스마트 양식단지에는 순환여과식과 바이오플록 양식 시스템을 동시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항생제를 투입하지 않는 친환경 양식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품종 변환도 가능하다. 도는 올해 스마트 양식단지 조성 사업에 국비 100억 원을 우선 확보해 연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실시설계를 진행할 방침이다. 도는 스마트 양식단지가 완공되면 생산 유발 809억 원, 부가가치 유발 320억 원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 국장은 “충남에선 현재 수산물 유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저온·친환경 위판장 건립, 노후 위판장 현대화 및 시설 개선 확대, 산지 가공시설과 저온 물류창고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 도는 앞으로 수산업의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위해 각종 정책을 수립·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jh89@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