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350만명 감염, 1000여명 사망”…미주 대륙서 역대급 확산 중인 ‘이 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뎅기열을 전파하는 매개모기.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주 지역 뎅기열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브라질과 파라과이 등 남미에서 환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올해 연간 감염자 수는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보건기구(WHO) 미주 본부인 범미보건기구(PAHO)는 28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캐나다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미주 지역에서 4가지 뎅기열 유형(혈청형)이 모두 관찰되고 있다”며 “일부 국가에서는 복수의 혈청형이 동시에 유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미국을 포함해 현재까지 집계된 올해 미주 대륙 내 뎅기열 감염 사례는 357만8414건, 사망자는 1039명이다. PAHO는 “이 수치는 작년 같은 시점에 보고된 감염 규모의 3배에 이른다”며 “지금까지 역대 최대 수치는 작년 456만9464건인데, 올해 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특히 심각한 지역은 브라질이다. 올해에만 296만6339명의 뎅기열 감염 사례가 보고됐는데, 이는 전체 인구의 1.4%에 해당한다. 브라질 보건부에서 뎅기열 환자 건수를 기록하기 시작한 2000년 이래 가장 많은 수치이기도 하다. 사망자도 벌써 758명이나 나왔다.

이웃한 파라과이에서도 전체 인구 3%에 가까운 19만1923명이 뎅기열에 시달리고 있다. 아르헨티나, 페루, 콜롬비아에서도 매일 환자 수가 누적되고 있다. 비교적 외딴섬 지역인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와 칠레 이스터섬에서도 수백 명의 뎅기열 감염 환자가 보고되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상고온 현상, 급속한 도시화, 기후 변화와 연관된 가뭄과 홍수, 일부 국가의 열악한 위생 상태 등을 뎅기열 급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브라질도 작년 11월부터 올해 1월 사이 내린 집중호우와 엘니뇨에 따른 고온현상 탓에 뎅기열 감염 매개체인 모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 모기(이집트숲모기·흰줄숲모기)에 물려 감염된다. 보통 3~14일간의 잠복기 이후 고열, 두통, 발진, 근육통,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보통 일주일가량 지나면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회복하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아직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도 없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병이지만 유행 지역을 다녀온 후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지난해 국내서 발생한 뎅기열 환자는 206명으로 2022년(103명) 대비 2배 많았다. 또 사업 목적으로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한국인이 뎅기열에 걸려 입원 치료 이틀 만에 현지에서 사망한 사례도 있었다.

-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iz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