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GTX-A 동탄역 개통에 들썩이는 동탄2신도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탄~수서까지 19분대 ‘강남 생활권 시대’ 열려…억대 가격 상승에 신고가도 이어져
기 분양 단지에도 관심 재점화…‘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 주거형 오피스텔 등 인기


매일경제

<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 투시도 >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지난달 30일 개통을 알리고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하면서,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GTX 라인을 중심으로 다시금 들썩이고 있다. 실제 이번에 개통을 알린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의 정차역 인근은 이러한 호재의 영향으로 집값이 급등하고 매수 문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목이 쏠린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지역은 동탄역이 자리한 동탄2신도시다. GTX-A 노선을 통해 동탄~수서까지 19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져 이른바 ‘강남 생활권 시대’를 맞이했기 때문이다.

동탄2신도시 A 부동산 관계자는 “GTX 개통으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대 매수 문의가 상당하게 늘어났다”라며 “특히 GTX 수혜를 직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는 단지는 가격이 억대 상승을 보이는 가운데, 이처럼 오른 가격에도 계약이 진행되는 등 시장 전체가 다시금 활기를 되찾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실제 동탄역 주변에서는 GTX-A 노선 개통과 맞물려 집값이 상승세로 돌아서고 신고가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동탄역 역세권 ‘동탄역롯데캐슬’ 전용 102㎡는 지난 2월 22억원에 실거래되면서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후에도 단지는 가격 오름세가 계속돼 최근에는 23억원에 새 매물이 나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다른 동탄역 역세권 아파트인 ‘더샵센트럴시티’도 억대의 가격 상승을 보였다. 이 단지의 전용 97㎡는 이달 14억1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1년 전 거래가격(12억6000만원) 대비 1억5000만원이 오른 가격이다.

이뿐만 아니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이처럼 가격이 오르고 매수세가 강해지면서, GTX 수혜가 예상되는 주변 기 분양 단지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동탄테크노밸리에서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이 있다. 특히 이 단지는 GTX-A 개통 호재와 함께 뛰어난 정주 여건, 힐스테이트의 차별화된 상품성 등이 다시 한번 주목받으면서 계약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은 지하 2층~지상 24층 규모로 주거형 오피스텔과 오피스, 상업시설이 함께 구성되는 주거복합단지다. 이중 주거형 오피스텔은 총 128실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위주로 구성된다.

실제 단지는 동탄역과 약 2km 떨어진 입지에 위치해 GTX-A 노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바로 앞에는 강남, 잠실, 서울역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정차하는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광역 교통망도 우수하며, 지선버스 운행으로 동탄역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인근에는 동탄 트램(2027년 예정)이 지나갈 예정이어서 이에 따른 수혜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는 이와 함께 뛰어난 정주 여건도 돋보인다. 특히 바로 옆에는 선납숲공원이 위치해 영구 조망(일부 호실 제외)이 가능하다. 반석산 근린공원, 동탄여울공원 등도 인근에 자리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늘봄초, 다원중 등이 도보권에 위치한 우수한 교육 환경을 자랑하며, 인근에는 하나로마트, 이마트동탄점, 롯데아울렛, 이케아, 롯데백화점 등 문화 및 편의시설도 자리하고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 주거형 오피스텔은 전 실이 남향 위주로 배치되고, 4베이 위주의 평면설계가 적용돼 개방감과 채광 및 통풍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단지는 빌트인 가전제품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Hi-oT 서비스와 함께 차향에서 내비게이션으로 홈 IoT 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Car to Home 서비스(차량에 따라 상이), 통합 월패드 등의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돼 주거생활의 편리함을 높일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동탄 르센텀 주거형 오피스텔의 선착순 계약은 견본주택 현장에서 진행 중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일대에 마련돼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