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0 (목)

네이버, 클립 크리에이터 2500명 모집…최대 25억원 혜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네이버클립/사진제공=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NAVER)가 올해 하반기 활동할 '클립 크리에이터'를 내달 9일까지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원자는 클립 크리에이터 모집 페이지에서 활동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블로그 클립, 네이버TV 등 숏폼 채널에 업로드한 콘텐츠 URL을 제출하면 된다. 선발 결과는 7월29일에 발표된다. 선발된 2500명의 클립 크리에이터는 8월5일부터 12월31일까지 5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기존 10개였던 활동 카테고리를 25개로 세분화 해 더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창작자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상반기 대비 창작자 혜택 규모도 2배 이상 확대됐다. 매월 10개 이상의 숏폼을 업로드한 클립 크리에이터 전원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10만 원의 활동비가 매월 지급되며 활동 성과에 따른 어워즈 수상, 클립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 총 25억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2024 하반기 클립 크리에이터는 '클립 인센티브 프로그램(베타)'에 참여해 수익을 올릴 기회가 확대된다. 네이버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클립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가동해 올해 하반기에 총 8억원 규모의 수익을 지급할 예정이다. 클립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올해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클립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 '브랜드 커넥트'와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도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는 클립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 클립은 올해 1월 대비 5월 일간 재생수가 4배, 인당 재생수(사용자 한 명이 하루에 시청하는 영상 수)가 2배 증가하는 등 콘텐츠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 모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는 네이버 앱(애플리케이션) 내 콘텐츠 추천 영역을 확대해 클립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사용자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콘텐츠 추천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예정이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짧은 시간 안에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는 숏폼 서비스 특성상 다양성과 전문성이 풍부한 창작자 생태계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클립은 클립 크리에이터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숏폼 제작부터 채널 성장, 수익 창출, 브랜드 제휴까지 창작자에게 필요한 지원과 혜택을 다각도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