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8 (금)

나이·소득 조건없이…무주택자라면 '2024년 HUG 든든전세주택 3차'[십분청년백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장기화로 인해 청년세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꿈을 꿔야 할 청년들은 생활고에 시달리고 빚에 짓눌리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런 청년들이 꿈을 펼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잘 몰라서, 알아보기가 복잡해서 '또 나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청년들을 위해 '십분청년백서' 코너에서는 수도권에 사는 만 24세 명진이, 그리고 그의 친구들과 함께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아주 충분히(십분)', 그리고 '10분'의 시간 동안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청년정책 A부터 Z까지 전부 알려드립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 사는 무주택자 유리(28)는 전셋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런 유리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업이 있을까요?

2024년 HUG 든든전세주택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주택을 직접 낙찰받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리: 어디서 신청할 수 있어?

명진: 27일 오후 5시까지 안심전세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무작위 추첨이야.

공고일인 7일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주나 구성원이 신청할 수 있어.

유리: 지역은 상관없어?

명진: 모집권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니까 이건 홈페이지를 확인해봐. 세대 하나마다 주택 하나만 신청할 수 있어. 여러 주택에 중복신청도 불가능하고.

유리: 응,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조건이 있어?

명진: 이건 무주택자가 대상인 만큼 조건이 그거 하나뿐이야. 다른 사업과 달리 나이와 소득 심사를 하지 않아.

유리: 나이 제한이 없는 거면 미성년자도 신청할 수 있나?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명진: 만 19세 미만이면 부모님, 조부모님 등이 안 계시는 경우나 자식이 있을 때 같은 특수한 상황에만 신청할 수 있어.

이전에 신청한 적이 있는데 당첨이 안 됐거나 예비 당첨자였다면 이번에도 신청 가능해.

유리: 그럼 그 집에서 언제까지 살 수 있는거야?

명진: 2년 단위로 3번 재계약할 수 있으니 최장 8년 동안 거주할 수 있어.

전부 전세주택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월세로 전환은 안 돼. 그리고 공사 측이 집주인이니까 보증금 떼일 걱정을 안 해도 되지.

유리: 보증금은 정확히 얼마일까?

명진: 인근 주택 보증금 시세의 90% 수준으로 책정돼.

유리: 만약 다른 공공임대주택에 살고 있을 수도 있잖아. 그럼 여기는 신청을 못 하나?

명진: 지금 공공임대주택에 살고 있어도 든든전세주택 입주 전까지 나가서 새 주소지로 전입 신고를 한다면 신청은 가능해.

만약 입주한 다음 본인 집이 생기면 든든전세주택에서는 나가야 해. 분양권만 얻은 거면 입주예정일까지 계속 살 수 있고.

다른 사람한테 양도하거나 빌려주는 건 안 돼. 만약 불법으로 양도하거나 빌려주다 적발되면 4년 동안 공공임대주택에 들어올 수 없어.

유리: 열흘 정도 남았네. 서류 준비는 나중에 해도 되니까 빨리 신청부터 해야겠어.

[이투데이/김명진 기자 (audwlsk@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