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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수)

이슈 미술의 세계

[200자 책꽂이]너를 만난 건 행운이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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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너를 만난 건 행운이었어(오리여인|312쪽|북다)

전 국민을 판다의 매력에 빠지게 한 에버랜드의 ‘바오 패밀리’를 애정 가득한 시선으로 지켜본 작가가 쓴 에세이다. 저자에게 푸바오의 탄생과 성장은 일상의 즐거움인 동시에 엄마가 된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계기였다. 처음 푸바오에게만 집중되었던 관심은 푸바오의 엄마, 아빠, 쌍둥이 동생에게로도 확장됐다. ‘바오 패밀리’를 응원하고 사랑하며 느낀 가족의 사랑, 생명의 성장, 인간과 판다의 교감, 일상의 소중함, 삶을 대하는 태도 등에 대한 여러 감정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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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원(제럴드 머네인|152쪽|은행나무)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영어권 작가라는 찬사를 받으며 패트릭 화이트상, 멜버른 문학상, 빅토리아주 문학상 등 다수의 문학상을 받은 호주 출신 소설가의 대표작이다. 기억, 정체성, 풍경 등에 대한 날카롭고 낯선 시각이 돋보이는 문장들로 한 젊은 영화 제작자가 20년 전 ‘내륙’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촬영하기 위해 찾았던 머나먼 평원에서의 경험을 회상하는 이야기를 펼쳐낸다. 작가의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국내에 번역 출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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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 우리 안의 오랜 근대(이경구|448쪽|푸른역사)

한국인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실학은 ‘조선후기에 실용, 실질적 개혁을 주장한 실학자들의 학문’ 정도다. 하지만 이는 근대 이후에 성립한 역사 용어로서의 실학에 대한 설명으로 특정 시기와 학자들의 학문으로 고정돼 있다. 저자는 1세기 중국 문헌에 처음 등장한 실학이 오랜 역사를 지닌 용어라는 점에 주목하며 한중일 삼국이 실학을 어떻게 재구성해왔는지 정리했다. 오랜 변화의 역사를 긍정할 때 실학이 새로운 의미와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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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그림(박영택|436쪽|마음산책)

서양미술사에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회화작품 51점을 미술평론가, 큐레이터 등으로 활동하며 현대미술 이론과 현장을 두루 살핀 저자의 유려하고 섬세한 감상과 함께 소개한다. 1세기경 로마시대 프레스코화부터 21세기 키키 스미스의 ‘하늘’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작품을 회화의 변화 양상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역사순으로 정리했다. 긴 시간을 들여 바라봤을 때 감지할 수 있는 회화작품만의 속삭임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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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트라우마 치유하기(토마스 휴블|476쪽|온마음)

의과대학 의학도로 경력을 시작했다가 신비가로 삶의 방향성을 바꾼 저자가 개발한 공동체 트라우마 치유법을 정리한 책이다. 공동체 트라우마가 어떻게 발생해 대물림되고 영향을 미쳐왔는지 대해 살피며 종교적·영적 전통들에 내재돼 있는 신비적 지혜와 최첨단 과학적 지식을 통해 과거를 치유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방법을 제시한다. 보다 입체적으로 치유의 길을 모색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사상가, 치료자, 활동가들의 인터뷰와 기고문을 함께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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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안의 우생학(김재형·민병웅·박지영·소현숙·이영아·현재환·황지성|320쪽|돌베개)

과학사, 의학사, 의료사회학, 장애사, 젠더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대한민국 우생학의 역사와 현재를 정리했다. 우생학은 적격자와 부적격자를 나누고 적격자만 사회에 남겨 공동체의 발전을 이룩하려 한 고대부터의 유구한 시도를 바탕으로 한다. 일제강점기부터 최근까지의 한국 우생학 역사를 추적하며 우생학이 보건, 복지, 교육 등 여러 분야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진단하고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차별의 양태를 밝히면서 탈우생사회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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